이재명 “5·18 망언, 사죄하는 척하다 뒤에서 침뱉는 양두구육”
  • 이연서 디지털팀 기자 (kyuri7255@gmail.com)
  • 승인 2023.03.15 13:2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권 핵심 인사들이 헌법정신과 자유민주주의 부정하고 있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여권 인사들의 5·18 광주민주화운동 관련한 실언에 대해 “앞에서는 사죄하는 척하다 뒤에서 침을 뱉는 ‘양두구육(羊頭狗肉·양 머리를 걸고 개고기를 판다는 뜻)’”이라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15일 페이스북에 “보수 정부의 ‘5·18 망언 DNA’가 또다시 발현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표는 “윤석열 정권은 그간 보수 정부의 ‘5·18 부정’과 단절하고, 5·18 정신을 계승하겠다고 했다”며 “대통령 말대로라면 정권 핵심 인사들이 헌법정신과 자유민주주의를 부정하고 있는 셈”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이어 “정권 핵심 인사들이 앞장서 망언을 쏟아내며 국민과 5·18 유가족의 가슴에 대못을 박았다”며 “사죄와 반성은 말이 아니라 행동으로 하는 것이다. 엄중한 조치가 없다면 국민은 윤석열 정권과 집권여당의 역사의식이 집단적으로 마비됐다고 판단할 수밖에 없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대통령과 여당은 즉시 김광동 진실화해위원장을 해임하고 국민의힘도 김재원 최고위원의 망발에 대해서 엄중하게 책임을 물으시라”고 촉구했다.

앞서 김재원 국민의힘 최고위원은 12일 한 행사에서 “5·18 정신의 헌법 전문 수록은 불가능하다”고 발언했다. 이어 14일에는 김광동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위원회 위원장이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회의에서 ‘5·18 북한이 개입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발언해 논란이 일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