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국회의원 정수 증원, 절대 없다”
  • 이연서 디지털팀 기자 (kyuri7255@gmail.com)
  • 승인 2023.03.20 15:1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이 비틀어 놓은 준연동형 비례대표제 정상으로 되돌려야”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가 2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가 2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내년 4월 치러질 총선과 관련 선거제도 개편에 대한 논의가 수면 위로 떠오른 가운데, 국민의힘 지도부가 "국회의원 정수는 절대 증원시키지 않겠다"고 밝혔다.

앞서 정개특위는 지난 17일 정치관계법개선소위를 열고 권역별 비례대표제를 전제로 한 3개 안을 결의안으로 의결했다. 이중 소선거구제를 기반으로 하는 2개 안은 의원 정수를 50명 늘리는 안이다.

이에 대해 김 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지난주 정개특위 소위에서 마치 우리 당이 의원 증원에 동의한다는 것처럼 알려져 많은 항의와 혼란이 있었다"며 "정개특위 위원들을 모두 소집해 회의의 경위를 알아보기 위한 시간을 가졌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 대표는 "의원 숫자가 늘어나는 안은 아예 안건으로 상정할 필요도 없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국회의원 선거제도 개편안 논의가 진행 중이지만, 근본 취지는 민주당이 앞장서서 비틀어놓은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라는 국적 불명, 정체 불명 제도를 정상제도로 바꿔놓자는 데 있다"며 "그 틈을 이용해 느닷없이 의원 수를 증원시키겠다는 말이 나오는 데 우리 당은 어떤 경우에도 허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도 이날 최고위에서 "의원총회에서 의원 정수는 전혀 늘리면 안 된다는 것을 분명히 했다"고 강조했다.

주 원내대표는 "지난 의총에서 우리 당의 많은 의원은 정수 증가는 불가능하고, 지금의 소선거구제는 사표, 승자독식 등 문제가 있기 때문에 중대선거구제가 가미된 안을 만들어달라는 주문이 있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의원총회에서 개진된 의원들의 의견이 반영되지 않은 안을 가지고 토론할 순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