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영세, 文정부 책임론 거론 “열악한 北인권 현실 부끄러워”
  • 강나윤 디지털팀 기자 (nayoon0815@naver.com)
  • 승인 2023.03.20 16:4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북관계 악화 이유로 유엔 북한인권 결의안 불참” 꼬집어
권영세 통일부 장관이 20일 서울 서대문구 연세대 국제학대학원에서 열린 유엔 인권 조사위원회(COI) 설립 10주년을 맞이해 열린 '북한 인권운동의 중점 과제와 미래' 세미나에 참석해 격려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권영세 통일부 장관이 20일 서울 서대문구 연세대 국제학대학원에서 열린 유엔 인권 조사위원회(COI) 설립 10주년을 맞이해 열린 '북한 인권운동의 중점 과제와 미래' 세미나에 참석해 격려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권영세 통일부 장관이 20일 북한 주민 인권 상황과 관련해 “우리의 노력은 과연 충분했는지 냉정하게 돌아볼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권 장관은 이날 서울 서대문구 연세대학교에서 열린 ‘유엔 북한인권조사위원회(COI) 설립 10주년 기념 세미나’에 참석해 격려사를 통해 “안타깝게도 북한 인권 현실은 여전히 열악하기 그지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권 장관은 “북한인권법 제정 이후 7년이라는 시간이 지났지만 지금까지도 북한인권재단을 출범시키지 못하고 있다”며 “지난 몇 년 동안 우리 정부는 유엔 북한인권 결의안에 불참했다. 남북관계 악화를 이유로 댔지만, 솔직히 그동안의 모습은 부끄럽기까지 하다”고 평가했다. 이는 북한 인권보다 남북관계 개선을 우선시했던 문재인 정부의 통일정책 기조를 직격한 것이다. 

권 장관은 그러면서 “윤석열 정부는 북한 인권을 북핵 해결 못지않은 중요한 과제로 설정하고, 북한 인권 대사 임명, 유엔 북한 인권 결의 공동제안국 참여 등 가능한 모든 방안들을 강구해 실천하고 있다”면서 “특히 북한인권법의 취지를 살리기 위해 북한인권증진위원회를 구성해 북한인권재단이 출범할 때까지 그 기능과 역할을 대신할 계획”이라고 피력했다. 

이어 “조만간 한국 정부의 첫 북한인권 관련 공개보고서인 ‘북한인권현황 연례보고서’를 발간해 북한의 인권 실상을 제대로 알려 나갈 것”이라며 “북한의 민생과 인도적 상황의 개선을 위한 인도지원은 정세와 무관하게 일관되게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권 장관은 또 “북한 당국은 핵과 미사일이 ‘유일한 살 길’이라고 착각하고 있는 듯하다”면서 “저는 그 길이 진정 누구를 위한 것인지 묻고 싶다. 북한 당국은 하루 빨리 미망에서 깨어나 현실을 제대로 인식하고 북한주민들의 삶을 위해 올바른 선택을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세미나에는 송상현 전 국제형사재판소장과 한석희 국가안보전략연구원장, 이정훈 연세대 국제학대학원장(전 외교부 북한인권국제협력대사), 그레그 스칼라튜 북한인권위원회 사무총장, 마이클 마야 세계변호사협회 북미 사무총장 등이 자리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