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주4.5일제’ 시동…기업 인센티브 입법 추진
  • 조현경 디지털팀 기자 (whgus0116@naver.com)
  • 승인 2023.03.21 13:0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곡관리법 본회의 관철…안전운임제·방송법 등 직회부 방침
김성환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이 지난 9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성환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이 지난 9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주4.5일제’ 추진 기업에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입법을 발의한다. 또 양곡관리법 등 민생 법안을 오는 23일 본회의에 강행하겠다는 추진 의지를 재확인했다.

김성한 민주당 정책위의장은 21일 기자간담회에서 “주69시간제는 폐지하는 게 맞다”며 “주52시간제를 기준으로 하되 장기적으로 주4.5일제로 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주4.5일제를 추진하는 기업에게 일정한 인센티브를 줘 장기적으로 우리 사회도 주4.5일제로 점진적으로 전환될 수 있도록 하는 법안을 다음 주 중 발의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다음주 주4.5일제 관련 당 대표가 참여하는 토론회도 예정됐다”며 “여러 전문가, 국민 의견을 수렴해 입법하려 한다”고 덧붙였다.

또 민주당은 양곡관리법에 대해서도 오는 23일 본회의 관철 의사를 재확인했다. 김 정책위의장은 “국회의장이 추가적 중재안을 제안했음에도 정부여당은 여전히 응하지 않고 있다”며 “이 상태면 지난번 우리가 처리하려 했던 대로 처리하는 게 불가피해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민주당은 영농형 태양광지원법을 통해 농민 소득을 올리고 쌀 생산량은 일부 감소하는 정책을 조속 추진하려 한다”며 “여러 곳에서 시범 사업을 해본 결과 영농형 태양광은 농지를 갈아엎는 게 아니라 트랙터가 지날 수 있는 높이에서 태양광을 설치해 소득은 늘리고 생산량은 늘리는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농민 입장에서 보면 태양광 생산도 하고, 쌀 생산도 하지만 생산 총량은 약간 줄어드는 긍정적 방식으로 수급을 조율하면서도 소득을 높이는 정책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민주당은 다른 쟁점 법안인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편을 골자로 하는 방송법 개정안, 안전운임제가 담긴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 등 쟁점 법안은 본회의에 직회부하기로 했다.

한편 김 정책위의장은 “예금자 보호가 현행 5000만원까지인데 이를 1억원으로 늘리고 필요에 따라서는 미국처럼 전체 예금자를(예금액을) 보호할 수도 있는 정책도 곧 발의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미국 실리콘밸리은행(SVB) 파산으로 촉발된 ‘뱅크런’ 등 예금자 불안을 완화하겠다는 취지다. 또 원금 전체가 아니라 연체된 대출금에 대해서만 연체이자를 물리게 하는 내용의 금융소비자 보호법 개정안도 추진하겠다고 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