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교육 24시] “투명하고 맑게” 경남교육청 감사자문위원회 출범
  • 서진석 영남본부 기자 (sisa533@sisajournal.com)
  • 승인 2023.03.21 15:3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H농협 ‘경남교육행복카드’ 적립금 14억9000만원 전달
경남학교운영위원장 한자리에, 안전하고 행복한 학교 다짐
경남교육청의 감사자문위원들이 자리를 함께 했다. Ⓒ경남교육청
경남교육청의 감사자문위원들이 자리를 함께 했다. Ⓒ경남교육청

경상남도교육청은 21일 보다 전문적이고 다양한 의견 수렴을 통한 내실 있는 자체 감사를 위해 ‘제7기 경상남도교육청 감사자문위원회’를 구성했다고 밝혔다. 경남교육청은 이날 오전 10시 30분 본청 2층 중회의실에서 민간 감사자문위원에게 위촉장을 전달했다.

감사자문위원회는 ‘공공감사에 관한 법률’에 따라 민간위원이 감사 운영에 참여해 공정성과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해 만들어진 기구이다. 위원회는 법률, 회계 등 감사 관련 지식과 경험이 풍부한 민간 자문위원 4명과 내부 당연직 위원 3명으로 구성됐다. 이들은 앞으로 2년 동안 자체 감사 계획, 반부패․청렴 정책 및 제도 개선, 중요 감사 정책 등에 대한 자문 역할을 맡는다. 

도교육청은 자율형 종합감사에 대해 감사자문위원회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해 감사 정책에 반영하고 조직 구성원들이 열심히 일을 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 방침이다. 

박종훈 교육감은 “2022년도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 결과 1위를 달성한 데에는 감사자문위원회의 역할도 중요했다고 생각한다”며  “새롭게 활동할 제7기 감사자문위원회 역시 투명하고 청렴한 경남교육 실현에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좌측부터 NH농협은행 조근수 경남본부장, 박종훈 교육감, 농협중앙회 경남본부 김주양 총괄본부장 Ⓒ경남교육청
좌측부터 NH농협은행 조근수 경남본부장, 박종훈 교육감, 농협중앙회 경남본부 김주양 총괄본부장 Ⓒ경남교육청

◇NH농협 ‘경남교육행복카드’적립금 14억 9000만 원 전달…교육청, 학생 복지 지원금으로 집행

경상남도교육청은 20일 NH농협은행이 비씨카드사 제휴카드인 ‘경남교육행복카드’ 사용 포인트 적립금 14억 9434만 840원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경남교육행복카드’는 지난 2003년 3개 기관인 경남교육청과 농협, 비씨카드사가 제휴를 맺어 현재까지 운영하고 있다. 적립금은 도내 교육기관 법인카드 이용액의 1%를 매년 경남교육청 세입 재원으로 편성, 학생 복지에 지원한다.

도교육청에 따르면 2022년 사용 포인트 적립금은 전년 대비 2억 7000여만 원이 증액된 14억 9000여만 원이다. 2003년부터 현재까지 포인트 적립금은 161억 3300만 원에 달하며, 전액 학생 교육과 복지 지원에 사용됐다. 올해 포인트 적립금 14억 9000여만 원은 저소득층 교육비 지원 사업으로 사용될 예정이다.

교육청 관계자는 “경남교육행복카드 복지 사업은 경남 교육과 경남 학생을 위한 교육 협력사업에 큰 힘이 되고 있다”며 “더 따뜻한 교육 복지 정책을 실현하기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학교폭력 예방의 첨병인 경남학교운영위원들이 안전하고 행복한 학교 만들기를 다짐했다. Ⓒ경상남도 교육청
학교폭력 예방의 첨병인 경남학교운영위원들이 함께 모여 안전하고 행복한 학교 만들기를 다짐했다. Ⓒ경상남도 교육청

◇경남학교운영위원장들 한 자리에, 안전하고 행복한 학교 다짐

경상남도 학교운영위원장협의회(이하 협의회)는 지난 17일 본청 공감홀에서 18개 시·군 학교운영위원회협의회 회장 20명과 지역협의회 임원이 참석한 가운데 학교폭력 없는 안전하고 행복한 학교 만들기를 다짐했다.

이날 행사는 새 학기를 맞아 학교운영위원장들을 중심으로 학교, 가정, 직장에서 한마음 한뜻이 되어 학교폭력 예방 문화를 조성해 아이들을 보호하자는 취지에서 마련됐다. 협의회 회원들은 학교폭력이 사라질 때까지 책임과 역할을 다하겠다는 결의문을 낭독하며 안전하고 행복한 학교 만들기를 다짐했다. 이어 경남교육청 담당부서로부터 학교폭력 예방 연수를 받았다.

한영상 협의회장은 “미래 세대의 주인공인 아이들이 지역사회의 관심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학교, 가정, 직장에서 공동체 인식을 가져야 한다”며 “학교운영위원들이 솔선수범해 학교폭력 예방에 적극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