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표 “국민 불신 높은데…국회의원 정수 마음대로 못 늘려”
  • 이연서 디지털팀 기자 (kyuri7255@gmail.com)
  • 승인 2023.03.21 16:5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석 수 증원, 자문위 아이디어 반영하다 생긴 오해”
김진표 국회의장이 21일 국회 사랑재에서 열린 '선거제 개편방향과 전원위원회 운영계획' 정책설명회에서 선거제 개편방향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진표 국회의장이 21일 국회 사랑재에서 열린 '선거제 개편방향과 전원위원회 운영계획' 정책설명회에서 선거제 개편방향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진표 국회의장은 "국회의원이 바보가 아닌데 국민 불신도 82%에서 어떻게 의원 정수를 마음대로 늘릴 수 있겠냐"고 밝혔다.

김 의장은 이날 국회 사랑재에서 국회 출입기자들을 대상으로 한 '정책설명회-선거제 개편 방향과 전원위원회 운영계획' 정책설명회에서 이같이 말했다.

김 의장은 먼저 비례대표 수 증원과 관련해 "국회의장 직속 자문위원회 자문위원들이 소선거구제를 도농복합선거구제로 고친다거나 소선거구제 의석수를 줄인다는 것에 대해 최대한 합의를 보고 최대 50석 정도 늘어야 제대로 된 비례대표제가 되는 것 아니냐는 자문위 아이디어를 정개특위 소위에서 1안과 2안에 반영한 결과로 오해가 빚어진 것"이라며 설명했다.

김 의장은 이어 선거제 개혁에 대해 "상대 당보다 한 표만 더 얻으면 당선되는 소선거구제의 특성으로 인해 승자독식에 따른 양당 구도가 고착화되고 있다"며 "민주화 이후 12~21대 선거 평균 사표 비율이 무려 49.98%로서 국민의 의사 절반이 무시되는 왜곡된 정치구조가 형성되었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소선거구 제도가 당장 현역 의원들에게 유리할 것 같지만 정치 지형이 조금만 달라지면 굉장히 위험한 제도"라며 "소선거구제에서 여론 지형이 5~10% 차이 나면 선거 결과는 20~30%까지 차이 나는 결과가 과거에도 있었고 그럴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선진국으로 진입하기 위해서는 선거제 개혁이 필수적이며, 그 어느 때보다 여건이 성숙한 만큼 전원위원회를 통해 반드시 선거제 개혁을 완수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설명회에는 박경미 의장비서실장, 박장호 입법차장, 홍형선 사무차장, 조경호 정무수석비서관, 송기복 정책수석비서관 등이 자리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