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경유차 매연저감장치 지원사업 일시 중단…왜
  • 이금나 디지털팀 기자 (goldlee1209@gmail.com)
  • 승인 2023.03.22 14:3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량 부품 사용 의혹 조사…오는 7월 재개
경유차 매연저감장치(DPF) 필터 부착 모습 ⓒ 환경부 제공
경유차 매연저감장치(DPF) 필터 부착 모습 ⓒ 환경부 제공

환경부가 매연저감장치(DPF) 부착 지원 사업 실태를 전면 조사한다. 최근 노후 경유차에 부착하는 매연저감장치에 불량 부품이 쓰였다는 의혹이 나온 데 따른 조치다.

22일 환경부에 따르면, 최근 특정 업체가 제조한 매연저감장치의 클리닝 과정에서 성능 미달 필터가 사용됐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이 의혹과 관련해서는 현재 경찰의 수사도 진행 중이다. 

조사는 9개 제작사 DPF 시료를 확보해 성능검사를 실시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현재 운행 중인 차에 이미 부착된 DPF도 표본조사로 점검할 계획이다. 수도권에서는 DPF를 탈거하거나 훼손한 차를 잡아내는 합동점검도 실시된다.

환경부는 조사 실효성을 높이고자 DPF 부착 보조금을 지원하는 사업을 일시 중단하고 7월부터 재개하기로 했다. 올해 지원 사업은 최근 지원 물량 등이 확정돼 본격적으로 시작하는 단계에 있었는데 실태조사로 불량제품을 걸러낸 뒤 사업을 진행하는 것이 더 낫다는 판단에 따라 중단됐다.

다만 DPF 보증기간(3년) 내 필터 청소비 지원은 계속 이뤄진다. 연 1회 정도 주기적으로 필터를 청소해 주지 않으면 DPF 성능이 떨어지는 점을 고려했다.

환경부 관계자는 "현재 진행 중인 경찰 수사에 적극 협조하는 한편 국립환경과학원 등 유관 기관과 이달 말부터 매연저감장치 지원 사업 실태를 전면 재점검할 것"이라며 "매연저감장치의 이상 유무를 광범위하게 조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