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정부 규탄’ 목소리 낸 고려대 교수들…“안타깝고 참담”
  • 박선우 디지털팀 기자 (psw92@sisajournal.com)
  • 승인 2023.03.22 15:2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제동원 해법안 철회 촉구…“피해자 기본권·인권 방기”
고려대학교 교수들이 22일 서울 성북구 고려대학교에서 열린 강제동원 배상안 반대성명 발표기자회견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고려대학교 교수들이 22일 서울 성북구 고려대학교에서 열린 강제동원 배상안 반대성명 발표기자회견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고려대학교 교수 80여 명이 정부의 ‘제3자 변제’ 방식 강제징용 해법안을 강도 높게 비판하며 철회를 압박했다. 

허은 고려대 한국사학과 교수를 비롯한 고려대 교수 84명은 22일 고려대 문과대학 박준구세미나실에서 성명을 내고 “정부가 제시한 방안은 강제동원 피해자인 국민의 기본권과 인권을 방기한 조치”라면서 “배상안에 반대하며 철회를 강력히 요구한다”고 촉구했다.

교수들은 “국민 기본권과 역사적 과제의 해결을 외면한 어떠한 외교·안보·경제 정책도 정당성과 생명력을 가질 수 없다”면서 “참으로 안타깝고 참담한 심정”이라고 성토했다.

그러면서 “3·1운동이라는 전민족적 저항을 통해 수립된 민주국가 대한민국의 정체성을 무너뜨리는 반역사적·반민주적 정부 행태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허 교수는 성명 낭독이 끝난 후 “누구보다도 일본 학계와 시민과의 관계를 돈독하게 해왔던 역사학자들”이라면서 “이번 성명이 반일로 인한 것이 아니다”고 짚기도 했다. 정부 배상안 찬성 측 일부가 반대 측을 향해 ‘반일 정서’를 언급하며 비판한 점을 염두에 둔 발언으로 풀이된다.

한편 교육계에선 정부의 강제징용 해법안을 비판하는 목소리가 연일 이어지고 있다. 지난 14일과 17일엔 서울대학교와 동국대학교 교수들이 각각 정부의 강제징용 배상안 철회를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한 바 있다. 국내 최대 역사교사 단체인 전국역사교사모임 또한 지난 20일 성명에서 “일본 기업의 범법 행위에 대해 우리나라 기업이 배상해야 한다는 논리는 상식적으로 이해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