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연준, 금융불안 속 ‘베이비스텝’…“올해 금리 인하 없다”
  • 김은정 디지털팀 기자 (ejk1407@naver.com)
  • 승인 2023.03.23 09:1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준, 기준금리 0.25%p 인상…연말 금리 5.1%로 전망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22일(현지 시각) 기준금리를 0.25%포인트(p) 인상했다. 연내 금리 인하 가능성은 없다고 못 박았다. ⓒ AP=연합뉴스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22일(현지 시각) 기준금리를 0.25%포인트(p) 인상했다. 연내 금리 인하 가능성은 없다고 못 박았다. ⓒ AP=연합뉴스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22일(현지 시각) 기준금리를 0.25%포인트(p) 인상했다. 이에 따라 미국의 기준금리는 2007년 이후 최고 수준을 찍었다. 올해 내로 금리 인하는 없을 것이라고도 못 박았다.

연준은 이날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뒤 성명을 통해 기준 금리를 현재보다 0.25%p 높은 4.75~5.00%로 올렸다고 밝혔다. 연준이 지난해 3월부터 9차례 연달아 금리를 올린 것이다.

연준은 성명에서 '베이비스텝' 결정 배경에 대해 "최근 지표는 지출과 생산에서 완만한 성장을 보여주고 있다. 일자리는 최근 몇 달간 증가했으며 견조한 속도로 움직이고 있다"면서 "실업률은 낮게 유지되고 있으며 인플레이션은 높은 상태"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소폭 인상한 이유와 관련해선 "미국의 은행 시스템은 건전하고 탄력적"이라며 "최근 상황은 가계와 기업에 대한 신용 여건이 더 엄격해지고 경제 활동, 고용, 인플레이션에 더 부담을 줄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이어 "이런 영향의 범위는 불확실하다"면서 "위원회는 인플레이션 리스크에 매우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금융 시스템의 불안과 인플레이션(물가 상승) 잡기 사이에서 절충안을 택한 것이다.

FOMC 위원들의 금리 전망치를 나타내는 지표인 점도표(dot plot)상의 올해 말 금리 예상치(중간값)는 5.1%였다. 이는 앞서 발표된 지난해 12월 예상치와 같은 수준이다.

점도표에서 내년 말 기준 금리는 4.3%로, 2025년 말엔 3.1%로 각각 전망됐다. 개별 FOMC 위원의 전망을 보면, 현 18명의 위원 중 10명이 올해 말 금리를 5.00~5.25%로 예상했다.

향후 통화정책 기조와 관련해선 "약간의 추가적인 정책 강화(policy firming)가 적절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시장 일각에서 나오는 연내 금리 인하 가능성을 부인했다. 파월 의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FOMC 회의) 참석자들이 올해 중 금리 인하를 전망하지 않는다는 것이 가장 유력한 시나리오"라며 "우리가 금리를 더 올릴 필요가 있다면 그렇게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연준이 이날 기준금리 인상을 함으로써 미국과 한국과의 기준금리 차이는 기존 1.25%p에서 1.5%p로 확대됐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