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처·스타트업 고용 증가율 전체 기업의 3.4배…청년·여성 고용↑
  • 이주희 디지털팀 기자 (hee_423@naver.com)
  • 승인 2023.03.23 15: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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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게임 등 업종서 고용 증가…제조업은 부진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2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법률안 의결에 따른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2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법률안 의결에 따른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해 전체 기업의 청년 고용은 줄었지만 벤처·스타트업의 고용은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고용 증가율도 전체 기업의 3배가 넘었다. 

23일 중소벤처기업부가 발표한 '2022년 벤처·스타트업 고용 동향'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벤처·스타트업 3만3000개의 고용 인원은 74만6000명으로 전년 말 대비 8.1%(5만6000명) 증가했다. 이는 같은 기간 전체 기업의 고용 규모가 2.4%(34만8000명) 증가한 것과 비교하면 3배 이상 높은 것이다.

특히 지난해 벤처투자를 받은 기업 2000개의 고용 증가율은 29.8%(1만9000명)로 전체 기업의 12배가 넘었다. 유니콘기업 15개의 고용 증가율은 22.9%(1800명)으로 고용 인원은 9900명으로 늘었다. 유니콘기업은 기업가치 1조원 이상인 비상장기업을 의미한다.

지난해 말 벤처·스타트업의 청년(만 15세 이상~만 29세 이하) 고용 인원은 19만8000명으로 전년 말 대비 3.6%(6800명) 늘었다. 청년 인구 감소, 사회 진출 연령대 상승, 신규 채용 축소 등으로 전체 기업의 청년 고용이 1.2% 줄어든 것과는 대조적이다.

벤처·스타트업의 여성 고용 증가율도 두드러졌다. 여성 고용 인원은 24만3000명으로 전년 말 대비 10.0%(2만2000명) 늘었다. 전체 기업의 여성 고용 증가율이 2.9%에 그친 것과 달리 큰 폭 상승한 것이다.

업종별 고용 현황 보면 K-콘텐츠 인기로 영상·공연·음반 업종의 고용 증가율이 15.4%로 가장 크게 증가했다. 이어 게임 14.9%, 정보통신기술(ICT) 서비스 12.3%, 유통·서비스 10.0% 등 순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분야 고용 증가율은 약 5%에 그치며 전체 평균에 미치지 못했다.

이영 중기부 장관은 "경기둔화 국면에서도 벤처·스타트업의 고용 규모는 전체기업 대비 높은 실적을 기록했고 청년과 여성의 사회진출에도 기여했다"며 "최근 미국 실리콘밸리은행(SVB) 파산 등으로 벤처투자시장의 위기감이 고조된 상황이지만 벤처·스타트업이 성장자금을 차질없이 공급받아 양질의 일자리를 지속 창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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