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장관, 연일 ‘MZ 설득’ 행보…“장시간 근로 우려 알고 있다”
  • 박선우 디지털팀 기자 (psw92@sisajournal.com)
  • 승인 2023.03.23 15:4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 제조업체 청년 노동자들과 간담회
“근로자의 시간 주권을 보장하자는 것…보완책 강구 중”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이 3월22일 오후 서울 중구 프레지던트호텔에서 새로고침 노동자협의회와 간담회를 갖고 발언하는 모습 ⓒ연합뉴스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이 3월22일 오후 서울 중구 프레지던트호텔에서 새로고침 노동자협의회와 간담회를 갖고 발언하는 모습 ⓒ연합뉴스

정부의 근로시간제 개편안에 대한 청년층의 반발이 이어지는 가운데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은 연일 청년들과 만나 제도 개편의 취지를 설명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이 장관은 23일 오후 인천 남동구에 위치한 제조업체 ‘핌스’를 방문해 생산직 청년 노동자 7명과의 간담회를 가졌다.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패널 제조 공정에 활용되는 부품인 OLED 마스크를 생산하는 업체로서, 직원 평균연령이 약 33.2세인 ‘젊은’ 기업이다.

이날 이 장관은 개편안을 둘러싼 우려 종식에 주력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는 인사말에서 “현장에서는 정당한 보상 없이 장시간 근로가 심화되는 것 아니냐는 불안과 우려가 있는 것을 알고 있다”면서 “이에 정부는 각계각층의 의견에 귀 기울이며 다양한 보완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실 근로시간 단축이라는 목표를 달성시키기 위한 보완책을 강구 중이란 것이다. 

근로시간제 개편의 취지 또한 재차 강조했다. 이 장관은 “연장근로 관리 단위를 노사가 선택해 활용할 수 있도록 풀어 유연한 근로시간 제도를 활성화하는 내용”이라면서 “현행 제도의 경직성을 해소하고 근로자의 시간 주권을 보장하기 위한 방안”이라고 설명했다.

이 장관은 전날 일명 ‘MZ노조’로 통하는 새로고침 노동자협의회(새로고침)와의 두 번째 간담회서도 “현행 획일적이고 경직적인 주 단위 (연장근로) 규제 방식은 노사의 근로시간 선택권을 제약한다”면서 “연장근로 관리 단위를 노사 합의를 통해 월·분기·반기·연 단위로 운영토록 선택지를 부여하면 노동수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다”고 설득한 바 있다.

다만 이 장관의 청년층 설득 행보가 주효할 것인지 여부엔 의문이 남는다. 유준환 새로고침 의장은 이날 국회서 진행된 ‘국회 2040 청년다방’ 주최 간담회서 개편안에 대해 “사실상 연장근로를 더 많이 할 수 있는 제도”라고 비판했다. 유 의장은 전날 이 장관과의 간담회 직후에도 취재진에게 “(개편안 반대에서) 입장이 변하지 않았다”고 밝히기도 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