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수중핵드론 ‘해일’ 공개…러 어뢰 ‘포세이돈’과 유사
  • 이연서 디지털팀 기자 (kyuri7255@gmail.com)
  • 승인 2023.03.24 17:4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北 “해일, ‘비밀병기’...수중폭발 시험에도 성공”
북한은 21~23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참관한 가운데 '핵무인수중공격정' 수중폭발 시험과 전략순항미사일 핵탄두 모의 공중폭발시험을 각각 진행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북한은 21~23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참관한 가운데 '핵무인수중공격정' 수중폭발 시험과 전략순항미사일 핵탄두 모의 공중폭발시험을 각각 진행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북한이 24일 새로운 수중공격형무기체계에 대한 시험을 진행했다며 핵무인수중공격정 '해일'을 처음으로 공개했다.

24일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에 따르면, '해일'로 명명된 북한 핵무인수중공격정은 지난 21일 함경남도 리원군 해안에서 훈련에 투입돼 23일 오후 수중폭발 시험을 했다.

핵폭탄을 장착한 무인잠수정인 '해일'에 대해 북한은 '비밀병기'로 부르며 수중폭발 시험에도 성공했다고 주장했다.

북한은 또 이 핵수중공격정이 동해에 설정된 항로를 80~150m의 심도에서 59시간12분 잠행해 적의 항구를 가상한 홍원만 수역 목표점에 도달했으며, 시험용 전투부가 수중 폭발했다고 밝혔다.

북한이 발사한 이번 무기는 러시아의 어뢰인 '포세이돈'을 모방한 것으로 평가된다.

포세이돈은 수중 드론 또는 핵 추진 어뢰로 불리는 무기체계로, 핵탄두와 재래식탄두를 모두 탑재할 수 있다.

또 항공모함을 타격할 수 있고, 해저를 잠행해 해안을 타격하면 항구와 그 일대 지역이 초토화될 가능성도 있다.

핵 추진 기술이 없는 북한은 이 무기에 일반 배터리를 적용했고, 잠수함이 아닌 해안·항구나 선박에서 예인 운용하는 방식으로 개발했다.

홍민 통일연구원 북한연구실장은 "핵무기를 탑재할 수 있는 원자력 추진 어뢰로 알려진 러시아 '포세이돈'과 유사한 방식으로 개발할 가능성이 있다"며 "포세이돈은 소형 원자로를 통한 핵추진으로 최대 사정거리가 1만km에 달하며 수중에서 자율항행도 가능한데, 북한이 발사한 '해일'은 핵추진이 아닌 어뢰형에 무인자율항행 기능을 결합한 형태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국방부 관계자는 이 무기와 관련해 "점점 개발해나가려는 의도가 있지 않나 해석하고 있다"며 "통상 사용하는 어뢰로 이해하고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