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우원 “전두환은 학살자이자 위선자…가족들 발악 중”
  • 문경아 디지털팀 기자 (mka927@naver.com)
  • 승인 2023.05.18 10:1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세동 전 안기부장 발언 두고 “역사 통해 충분히 배우고 알 수 있어”
지난 17일 전두환씨의 손자 전우원씨가 광주 동구 금남로에서 열린 5·18 민주화운동 43주년 전야제에서 행사를 보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 17일 전두환씨의 손자 전우원씨가 광주 동구 금남로에서 열린 5·18 민주화운동 43주년 전야제에서 행사를 보고 있다. ⓒ연합뉴스

5·18 민주화운동 43주년을 맞는 가운데 전두환 전 대통령의 손자 전우원씨가 자신의 할아버지를 두고 “학살자이자 위선자”라며 재차 비판했다.

18일 전씨는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전 전 대통령에 대한 평가를 묻는 질문에 “간단하게 말하면 학살자이자 위선자”라며 “전직 대통령 중 한명으로 기억되는 게 아니라 한 개인의 욕심으로 얼마나 잔인한 비극이 일어날 수 있는지를 되새기고 또 기억할 수 있는 그런 비극의 사례인 것 같다”고 말했다.

전날 5·18 전야제에 참석했던 전씨는 “어제부로 광주에 4번째 왔다”고 전했다. 이어 “온 국민, 전세계가 역사를 배우는데는 다 이유가 있다”며 “5·18 당시 태어나지 않았어도 충분히 배우고 알 수 있는 내용들이 많다”고 장세동 전 국가안전기획부 부장의 발언을 의식한 비판도 이어갔다.

앞서 전두환 정권의 2인자로 불렸던 장 전 안기부장은 “전우원은 5·18 때 태어나지도 않았다”며 전씨의 행보에 대해 부정적인 반응을 쏟아낸 바 있다.

전씨는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는 미래가 없다는 말도 있지 않은가”라며 “그냥 잊혀진 역사로 되면서 피해자들의 한이 안 풀어지는 경우에는 그 후대 세대가 충분히 사죄를 드릴 수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전두환 측이 역사의 사실이나 진실을 부정하는 이유가 뭐라고 생각하느냐’는 사회자의 질문에 “자존심도 크고 가족의 명예를 지키고 싶다는 것도 되게 클 것 같다”며 “어떻게 보면 그분들 입장에서 역사가 잊혀져야 새로운 역사를 쓸 수 있는 기회가 열리는 것 아닌가. 여기에 비자금 문제도 굉장히 크다”고 밝혔다.

전씨는 “비자금 관련된 문제가 최대한 불거지지 않으려면 사람들이 최대한 이 일에 대해서 잊고 혹시 기억하더라도 그냥 넘어갈 수 있을 정도로만 기억하기를 원하는 것 같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할머니(이순자), 아버지(전재용) 등을 비롯한 가족들을 두고 “발악 아닌 발악을 하는 것으로 생각한다”고 비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