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하산은 이제 그만“…부산항만공사 인사 ‘파열음‘
  • 김동현 영남본부 기자 (sisa522@sisajournal.com)
  • 승인 2023.05.18 17:4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본부장 공모에 해수부 출신 내정설
노조 “해당 인사 선임 시 출근저지 투쟁“
부산항만공사 사옥 전경. ©부산항만공사
부산항만공사 사옥 전경 ©부산항만공사

부산항만공사 임원 선임을 두고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인천항만공사 신임 사장에 해양수산부 고위공무원 출신이 임명된 데 이어 부산항만공사 임원에도 해수부 출신이 내정됐다는 얘기가 나돌고 있기 때문이다. 특정 출신 임원진 구성은 내부 직원들의 사기를 저하시킬 뿐 아니라 경영 효율성을 저해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부산항만공사(BPA) 임원추천위원회는 현재 건설본부장 선임을 위한 공모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이미 마감된 이 공모에는 해수부 출신 1명, BPA 내부 출신 3명이 참여했다. 이번 공모에서 또 해수부 출신이 선임될 경우 경영진의 지배구조가 불균형해진다는 점이 문제로 꼽힌다. BPA 임원진은 총 4명으로 사장과 경영본부장, 건설본부장, 운영본부장이 있다. 

현재 경영·건설본부장은 내부 출신, 사장·운영본부장은 해수부 출신으로 구성됐다. 여기에 건설본부장이 해수부 출신으로 선임될 시 견제와 균형이 무너질 것이란 지적이 나온다. 박신호 노조위원장은 16일 조합사무실에서 가진 시사저널과 인터뷰에서 “경영의 일관성과 효율성을 위해 최소 50%는 내부인사로 구성돼야 한다. 이번에도 해수부 출신 낙하산 인사가 오면 부산항이 아닌 해수부 정책 위주의 부산항 운영이 우려된다“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해수부 출신이 선임될 경우) 공공부두보다는 민자부두 개발이 우선되고, 비용처리 갈등 시 항만공사 부담 가능성이 커짐과 동시에 난립한 부두 운영사의 통합에 대한 진척은 더딜 것“이라고 했다. 박 위원장은 이날 임원 선임 공정성에 대한 의구심도 강하게 나타냈다.

16일 부산항만공사 노동조합 사무실에서 박신호 위원장이 시사저널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박 위원장은 “건설본부장 선임 결과에 의혹이 있으면, 그 책임을 묻고 또 따져 물을 것“이라고 했다. ⓒ시사저널 김동현

“채용비리·뇌물수수·갑질 주범은 외부 인사…내부인사는 없어“

박 위원장에 따르면, 이번 공모는 3월9일부터 23일까지 이뤄졌다. 내정설의 주인공인 해수부 출신 A씨는 그달 28일 퇴직한 뒤 4월28일 취업심사를 통과했다. 이와 관련, 박 위원장은 “퇴직 전 공모에 참여하고, 공모를 위해 퇴직한다는 것은 해수부 장관이 내정하지 않고는 불가능하다“면서 “더욱이 공직자윤리위 취업심사를 거치지 않고서 공모를 한 것이야 말로 내정설의 증거가 아니겠느냐“라고 했다. 그는 “채용비리와 뇌물수수 갑질행태 주범은 외부 인사였고, 내부인사 임원은 이런 것들을 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실제 경찰은 2015년 뇌물을 받고 부산항 신항 항만배후단지 개발사업과 관련해 비리를 저지른 전(前) 부산항만공사 임직원을 붙잡았다. 2017년 감사원은 당시 BPA 사장을 채용 관련 비위 행위로 적발했다. 이 같은 과거사에도 또 다시 외부인사를 임명하는 것은 기관 발전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게 박 위원장의 설명이다. 

박 위원장은 해수부 출신이 임명된다면 출근저지와 시위도 불사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대부분 BPA 직원들은 외부 출신 인사에 대해 반대하는 입장이다“라며 “건설본부장 선임 결과에 의혹이 있으면, 그 책임을 묻고 또 따져 물을 것이다. 우선 협의를 진행한 뒤 결과를 보고 출근저지와 시위 등을 통해 강력히 대응할 것“이라고 했다.

한편, 해수부 관계자는 '내정설' 등과 관련 "지금 공모를 진행중이고 아직까지 결정된 건 없다"며 "빨라야 6월 첫주에 가닥이 잡힐 예정"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