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탈북민 가족, 남한 방송 보며 동경…‘코로나 통제에 염증’ 진술”
  • 조현경 디지털팀 기자 (whgus0116@naver.com)
  • 승인 2023.05.19 15:3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족 단위’ 어선 귀순 사례, 2017년 7월 이후 6년 만
국정원 북한이탈주민보호센터 ⓒ연합뉴스
국정원 북한이탈주민보호센터 ⓒ연합뉴스

이달 초 어선을 타고 서해 북방한계선(NLL)을 넘어 탈북한 북한의 두 일가족은 19일 코로나19 이후 북한 당국의 통제가 강해지면서 귀순을 결심한 것으로 전해졌다.

국가정보원은 이날 “귀순자들은 평소 남한 방송을 시청하면서 우리 사회를 동경해오던 중 코로나19로 인한 사회 통제 강화로 북한 체제에 염증이 가중하자 귀순을 결행했다고 합동신문에서 진술했다”고 말했다. 이어 “귀순자들은 인척관계라고 진술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다만 구체적인 신원 사항은 신분 노출과 재북 가족의 안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 확인해 주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앞서 지난 6일 밤 이들은 서해 NLL 이북에서 어선 한 척으로 NLL로 접근하다 우리 군 당국에 발견됐다. 당시 배에 어린이를 포함해 10명 이내의 북한 주민이 탑승하고 있었다. 가족 단위로 어선을 타고 귀순한 사례는 2017년 7월 이후 6년 만이다.

현재 군경과 국가정보원 등 관계 당국은 수도권 모처에서 이들에 대한 합동신문을 진행 중이다. 귀순자들은 조사를 마친 뒤 북한이탈주민보호센터를 거쳐 북한이 탈주민정착지원사무소(하나원)에서 사회정착 교육을 받게 된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