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돈봉투 의혹’ 윤관석 의원 소환…송영길 조사 임박
  • 문경아 디지털팀 기자 (mka927@naver.com)
  • 승인 2023.05.22 12:0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역 의원 두번째…윤관석·이성만 구속영장 청구 가능성
윤관석 의원 ⓒ연합뉴스
윤관석 의원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윤관석 무소속 의원을 소환조사 중이다.

22일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부장검사 김영철)는 정당법 위반 등 혐의를 받는 윤 의원을 소환해 조사하고 있다. 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과 관련해 현역 국회의원이 소환조사를 받는 것은 이성만 무소속 의원에 이어 두번째다.

앞서 윤 의원은 지난 2021년 민주당 전당대회를 앞두고 송영길 당시 당대표 후보의 당선을 위해 국회의원 10~20명에 돈 봉투 9400만원을 살포하는 데 관여한 혐의를 받는다. 또한 검찰은 윤 의원이 강래구 전 한국수자원공사 상임감사위원과 이정근 전 부총장에 6000만원을 요청한 후 국회의원들에 직접 돈을 전달한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이번 소환조사에서 윤 의원이 의원들에 돈을 전달한 경위, 자금 출처, 구체적인 전달 경로, 송 전 민주당 당대표의 관여 여부, 다른 자금 공여 여부 등에 대해 집중 추궁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윤 의원은 지난달 압수수색 직후 “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과 저는 아무 관련이 없음을 분명히 밝힌다”고 혐의를 부인했다.

윤 의원과 이 의원 모두 관련 혐의를 부인하고 있는 만큼 검찰이 두 의원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두 의원에 대한 검찰 조사가 마무리되는대로 돈 봉투 의혹의 윗선으로 지목된 송 전 대표에 대한 수사도 급물살을 탈 것으로 전망된다. 송 전 대표는 지난 2일 서울중앙지검에 자진 출석했지만, 검찰이 조사를 거부해 발길을 돌렸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