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카인 척’ 10년 넘게 독거노인 집 무단거주 60대, 전입신고에 폭행까지
  • 이금나 디지털팀 기자 (goldlee1209@gmail.com)
  • 승인 2023.05.22 16: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애에 연고자 없어 피해 길어진 듯”…피해자 갈비뼈 3개 골절도
경기 양평경찰서 ⓒ 연합뉴스
경기 양평경찰서 ⓒ 연합뉴스

조카 행세를 하며 홀로 사는 노인 집에 10년 넘게 기거하던 중 폭행까지 휘두른 60대 남성이 경찰에 붙잡혔다.

경기 양평경찰서는 장애를 가진 무연고 83세 여성 B씨의 집에 들어가 조카 행세를 하며 폭행을 일삼은 65세 남성 A씨를 노인학대, 퇴거불응, 상해 등 혐의로 체포했다고 22일 밝혔다.

B씨가 고령에 청각 문제가 있어 정확한 시점은 파악하기 어렵지만, 경찰은 A씨가 10여 년 전 공공근로를 하며 집수리 사업에 투입됐다가 B씨를 알게 돼 범행 대상으로 삼은 것으로 추정했다.

A씨는 2016년 B씨의 조카 행세를 하며 B씨 집에 전입신고까지 한 것으로 파악됐다. 아무런 연고가 없는 B씨가 사망하면 집은 A씨에게 돌아간다.

경찰은 지난 3월 초 가정폭력 신고를 받고 B씨의 집에 출동했다가 A씨와 B씨의 관계가 이상한 점을 발견하고 분리 조치 후 B씨를 설득, A씨가 조카 행세를 하며 무단으로 거주 중인 사실을 확인했다.

당시 B씨는 갈비뼈가 3개나 부러진 상태였으며, 경찰에 피해 진술을 하며 자신의 집을 판 뒤 요양원으로 보내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 관계자는 "B씨가 장애 등으로 의사 표현이 어려워 장기간 피해를 본 게 아닌가 생각된다"며 추가로 피해 노인이 더 있는지 확인 중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