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 참사 유족 “보고서 증거인멸한 경찰 정보라인 엄벌해야”
  • 문경아 디지털팀 기자 (mka927@naver.com)
  • 승인 2023.05.22 17:2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성민 前 서울청 정보부장 등 혐의 부인
유족 측 “보고서 삭제, 책임 회피 외에 다른 이유 없어”
22일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와 시민대책회의 관계자들이 서울 마포구 서울서부지방법원 앞에서 정보경찰 증거인멸 혐의 관련 첫 공판기일을 앞두고 기자회견을 열고있다. ⓒ연합뉴스
22일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와 시민대책회의 관계자들이 서울 마포구 서울서부지방법원 앞에서 정보경찰 증거인멸 혐의 관련 첫 공판기일을 앞두고 기자회견을 열고있다. ⓒ연합뉴스

이태원 참사 유족들이 참사 전 작성됐던 보고서를 증거인멸 목적으로 삭제한 혐의를 받는 경찰 정보라인 간부들에 대한 엄벌을 촉구했다.

22일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와 시민대책회의는 박성민 전 서울경찰청 정보부장 등의 첫 공판기일이 열리는 서울 마포구 서울서부지법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피고인들은 참사의 진상규명을 방해하는 일을 했다”며 “재판부는 엄정한 재판을 진행해달라”고 말했다.

유가족협의회는 “경찰 정보라인 간부들이 보고서를 삭제한 이유는 책임을 회피하는 것일 뿐 다른 이유를 찾을 수 없다”며 “해당 보고서는 책임자들이 사전에 대비를 하고, 귀를 기울였었다면 미리 막을 수 있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지적했다.

민변 10·29 이태원 참사 TF 소속 천윤석 변호사는 “경찰은 거리두기 완화 이후 첫 핼러윈데이에 많은 인파가 몰릴 것을 예상했지만 대책을 세우지 않아 최악의 참사를 야기했다”며 “피고인들은 사고 가능성을 예상했다는 사실이 공식문서로 확인되면 문제가 되기 때문에 내부 보고서를 삭제하거나, 삭제하도록 지시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윗선 지시를 받고 실제 보고서를 삭제한 용산경찰서 정보과 A경위는 공소사실을 모두 인정했다”며 “부하직원은 잘못을 인정하고 있음에도 정작 보고서 삭제를 지시한 고위 간부들은 발뺌을 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한편, 이날 서울서부지법 형사합의11부(부장판사 배성중)는 증거인멸교사와 공용전자기록 등 손상 교사 혐의로 구속기소된 박 전 부장, 김아무개 전 용산경찰서 정보과장 등 3명에 대한 공판기일을 진행했다.

이들은 증거인멸 목적으로 보고서 삭제를 지시한 혐의에 대해 모두 부인하고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