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24시] 국민의힘-대전시 당정 “내년 국비 확보에 총력 경주”
  • 이상욱 충청본부 기자 (sisa410@sisajournal.com)
  • 승인 2023.05.22 17:4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시, 가스열펌프 배출가스 저감장치 부착 지원
대전시, 노후 민방위 경보단말기 최신 스마트형으로 교체한다

대전시는 22일 국민의힘 대전광역시당(대전시당) 당협위원장·자치구청장·시의원들과 민선 8기 두 번째 당정협의회를 개최하고, 내년도 국비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이날 당정협의회 참석자들은 회의에 앞서 ‘반도체 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대전 지정’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기로 결의했다. 이장우 대전시장은 “국토의 균형발전을 위해서 대전을 반드시 대한민국 반도체산업의 핵심으로 육성해야 한다. 이는 국가경쟁력 확보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반도체 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대전 유치 당위성 강조했다.

당정협의회에서 대전시는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총사업비 협의 완료와 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 KDI 수요예측재조사 조기 완료, 머크 및 SK온 투자유치 협약 체결 등 성과를 설명했다. 이어 내년도 주요 국비 사업인 웹툰 콘텐츠 클러스터 조성과 대전형 스마트 농업 첨단산업 밸리 조성, 글로컬 대학 육성 등 10개 사업의 지원을 건의했다.

이 시장은 “복합적인 경제 위기 속에 일류경제도시 대전으로 선제적인 도약을 위해 당·정의 소통과 전략적인 파트너십을 강화해 시민의 삶이 윤택해질 수 있도록 하자”고 당부했다. 이에 대해 이은권 시당위원장은 “예산확보를 위해 당차원에서 적극적으로 뒷받침해 일류경제도시 대전을 위해 함께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5월22일 옛 충남도청사 대회의시에서 열린 대전시-국민의힘 대전시장 당정협의회 모습 ⓒ대전시 제공
5월22일 옛 충남도청사 대회의시에서 열린 대전시-국민의힘 대전시장 당정협의회 모습 ⓒ대전시 제공

◇ 대전시, 가스열펌프 배출가스 저감장치 부착 지원

대전시는 가스열펌프(GHP) 냉난방기에서 배출되는 대기유해물질을 줄이기 위해 저감장치 부착을 지원한다.

22일 대전시에 따르면, 대전시는 2022년 12월31일 이전 가스열펌프(GHP)를 설치해 운영 중인 민간시설(사립대학, 유치원, 병원 등)을 대상으로 저감장치 부착을 지원한다. 대전시는 장치 설치비의 90%를 지원한다. 보조금을 지원받는 사업장은 저감장치 부착 비용의 10%를(1대당 약 35만 원) 부담해야 하며, 부착한 저감장치는 2년 이상 운용해야 한다.

가스열펌프(GHP)는 전기모터 대신 가스엔진을 이용해 구동하는 냉난방기기다. 이는 여름철 전력피크 완화대책으로 학교나 상업용 건물 등에 널리 보급됐다. 그러나 가스열펌프(GHP) 가동 시 질소산화물 등 다량의 오염물질이 배출된다는 지적에 따라 지난해 6월 대기환경보전법 시행규칙 개정으로 대기배출시설로 편입되어 배출가스 규제를 받고 있다.

2022년 12월31일 이전 설치·운영 중인 가스열펌프(GHP)는 2024년 12월31일까지 대기오염물질 저감장치를 부착해야 하며, 저감장치를 부착하면 대기배출시설 신고대상에서 제외된다. 저감장치를 부착하지 않을 경우 대기환경보전법에 따른 대기오염물질 배출시설 신고대상으로, 대기오염 방지시설 설치와 배출허용기준 준수 등 법정의무를 준수해야 한다.

지원을 희망하는 민간시설은 22일부터 내달 23일까지 대전시 미세먼지대응과로 방문 또는 우편으로 접수하면 된다. 대전시는 오염 배출 저감 효과 등을 고려해 최종 지원 대상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백계경 대전시 미세먼지대응과장은 “이번 사업이 가스열펌프(GHP) 냉난방기에서 배출되는 대기오염물질을 저감할 뿐만 아니라 시설 운영자의 경제적 부담 완화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 대전시, 노후 민방위 경보단말기 최신 스마트형으로 교체한다

대전시는 재난·재해로부터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문화1동(한밭도서관)과 목동, 어은동(유성구청) 등 3곳에 설치된 노후 경보단말기를 최신 스마트형으로 교체한다고 22일 밝혔다.

스마트형 경보단말기는 도시환경 변화에 따라 중·소규모 도심지역에 맞게 설계됐으며, 이중화 네트워크 구성으로 안정적인 운영관리가 가능하다. 민방위경보단말(사이렌) 시설은 민방위사태나 재난 발생 시 시민의 안전과 재산 피해 최소화를 위해 설치 운영되는 첨단 시설이다. 현재 대전 64곳에 설치돼 24시간 활용되고 있다.

양승찬 대전시 시민안전실장은 “경보사이렌은 재난·재해 발생이나 비상시뿐만 아니라 산불 예방이나 물놀이 안전 홍보 방송 등 시민들의 안전을 위해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는 시설인 만큼 장애없이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