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전교조 강원지부 등 압수수색…北 연계 지하조직 혐의
  • 조현경 디지털팀 기자 (whgus0116@naver.com)
  • 승인 2023.05.23 14:0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교조, 압수수색에 “시대착오적”
23일 강원 춘천시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 강원지부 앞에서 국가정보원 관계자들이 압수수색을 위해 발걸음을 옮기고 있다. ⓒ연합뉴스
23일 강원 춘천시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 강원지부 앞에서 국가정보원 관계자들이 압수수색을 위해 발걸음을 옮기고 있다. ⓒ연합뉴스

국가정보원은 23일 북한 간첩 관련 지하조직을 추가로 포착하고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 강원지부 사무실 등에 대한 압수수색하고 있다.  

국정원은 이날 “경찰청 국가수사본부와 합동으로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전교조 강원지부 소속 사무실과 신체, 차량 등 8건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정원은 “최근 경남 지하조직 ‘자통민중전위’ 수사 과정에서 포착된 별도 지하조직 ‘이사회’ 관련 피의자 2명의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를 추가 발견해 지난 16일 서울중앙지방법원으로부터 압수수색영장을 발부받았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진행 중인 수사와 관련된 구체적인 사안은 확인해드릴 수 없다”고 덧붙였다.

앞서 방첩 당국은 자통 조직원 5명을 구속 기소했다. 지난 2월엔 자통과 연계된 민주노동조합총연맹 금속노조 경남지부장과 금속노조 거제통영고성 조선하청지회 부회장의 사무실과 자택도 압수수색했다. 각 지역에 있는 이들의 하부망까지 수사 범위를 넓혀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한편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1부(이희동 부장검사)는 사건을 배당받아 수사를 이어갈 예정이다. 이형민 전교조 대변인은 이번 압수수색에 대해 “시대착오적”이라며 “정부에 반대하는 목소리를 내는 민주노총과 전교조를 타깃으로 삼은 것 같다”고 지적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