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슈퍼 태풍’에 국민 괌 고립…尹정부 뭐하고 있나” 
  • 신현의 디지털팀 기자 (shinhh00@naver.com)
  • 승인 2023.05.28 13:2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명 “정부, 지체없는 긴급구호 나서야…적극 협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태풍 ‘마와르’로 괌 현지에 우리 국민 3200명의 발이 묶여 있는 상황을 두고 “국민 안전에 윤석열 정부는 왜 손을 놓고 있느냐”고 비판했다.

박성준 민주당 대변인은 28일 국회 소통관 브리핑을 통해 “윤석열 정부는 무엇을 하고 있나”라며 “천재지변이니 그저 시간이 해결해 주길 바라고만 있나, 아니면 놀러 간 사람들이니 알아서 돌아와야 한다며 지켜만 보고 있나”라고 따져 물었다.

박 대변인은 “괌 현지에 고립된 우리 국민은 배편으로라도 사이판으로 넘어가 귀국할 수 있기를 바라고 있지만, 정부는 가능 여부를 확인해 보겠다는 말만 했다고 한다”며 “정말 국민의 안전에 무관심하고 무책임한 정부이다. 국민이 어디에 있든 안전을 지켜야 하는 것이 국가”라고 강조했다.

이어 “지난 2018년 우리 국민 1800명이 태풍으로 사이판에 고립됐을 때 전 정부는 군 수송기를 보내 국민을 안전하게 귀국시켰다”며 “정부 하나 바뀌었을 뿐인데 해외에 고립된 국민 수천 명의 안전도 책임지지 못하는 한심한 대한민국이 돼버렸다”고 지적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 역시 이날 트위터에 “슈퍼 태풍 마와르로 인해 큰 피해를 입은 괌에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며 “정부당국은 지체 없는 긴급구호대책을 마련해 구호 및 피해복구에 나서주시기 바란다. 민주당도 적극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순간 최대풍속이 초속 80m에 달하는 ‘슈퍼 태풍’ 마와르가 상륙한 24일 괌 섬 중부와 북부 지역에는 66cm 이상의 폭우가 내렸고, 괌 섬 전역에도 평균 30cm 이상의 많은 비가 내렸다. 괌 국제공항도 대부분 침수됐고, 항공편은 무더기로 결항된 상태다. 현재까지 인명피해는 없지만 한국인 관광객 3200명이 고립돼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