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모스크바 피격’ 주장에 美 “파악 중…러 영토 공격 반대”
  • 김지원 디지털팀 기자 (skylarkim0807@hotmail.com)
  • 승인 2023.05.31 10:2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악관 대변인 “공격을 시작한 것은 러시아”
30일(현지 시각) 러시아 수도 모스크바의 아파트 일부가 드론(무인기) 공격으로 검게 그을려 있다. ⓒ REUTERS=연합뉴스
30일(현지 시각) 러시아 수도 모스크바의 아파트 일부가 드론(무인기) 공격으로 검게 그을려 있다. ⓒ REUTERS=연합뉴스

미국 백악관은 30일(현지 시각) 우크라이나가 모스크바를 드론으로 공격했다는 러시아의 주장과 관련, 정보를 파악 중이라고 밝혔다.

카린 장-피에르 백악관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뉴스를 보았으며 사실관계 파악을 위해 정보를 모으고 있다”고 말했다.

장-피에르 대변인은 “우리는 우크라이나 방위를 위해 지원한 무기가 러시아 영토를 공격하는 것에 반대한다는 점을 분명히 해 왔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에 대해 우크라이나에도 분명히 했다”면서 “무슨 일이 벌어졌는지 정보를 분석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장-피에르 대변인은 아울러 “이번 달에만 키이우에 대한 17번째 공격이 감행됐다”며 “도발적 공격을 시작한 것은 러시아이며, 러시아는 언제든 군대를 철수해 이 같은 공격을 종결할 수 있다”며 러시아의 침공을 거듭 규탄했다.

앞서 30일 러시아의 수도 모스크바에서는 드론 25대가 동원된 공격이 있었다. 이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에 연이틀 드론과 순항미사일로 공습을 가한 다음 날 벌어졌다. 드미트리 패스코브 크렘린궁 대변인은 사건의 배후로 우크라이나 정부를 지목했다.

미하일로 포돌라크 우크라이나 대통령 고문은 유튜브 영상에서 이에 대해 “우리는 이와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반박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