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대학, ‘안보우려’에 공자학원 폐쇄한다…‘中 문화첨병 퇴출’ 움직임
  • 김지원 디지털팀 기자 (skylarkim0807@hotmail.com)
  • 승인 2023.06.17 14:0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자학원 설치 대학에 국방 예산 지원은 법 위반’ 의회 지적 수용
미국 내 공자학원, 2017년 118곳→지난해 12월 7곳 급감
미국 뉴욕주 알프레드 대학교 전경 ⓒ 알프레드 대학교 홈페이지 캡쳐
미국 뉴욕주 알프레드대학교 전경 ⓒ알프레드대학교 제공

미국 뉴욕주의 알프레드대학교가 중국 문화 전파의 첨병 역할을 해온 ‘공자학원’(孔子學院·Confucius Institute)을 폐쇄하기로 결정했다.

‘공자학원을 설치한 알프레드대가 국방부로부터 연구자금을 받아 극초음속 무기 관련 연구를 하는 것은 국방수권법(NDAA) 위반 소지가 있다’는 마이크 갤러거 하원 미·중 전략경쟁특위 위원장의 문제 제기를 수용한 결과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17일 알프레드대가 공자학원을 폐쇄하기로 결정했다면서 이 대학이 오는 6월30일부로 공자학원을 폐쇄하게 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마크 데인즈 알프레드대 부총장은 SCMP에 “우리 (대학) 공동체는 2008년부터 운영된 공자학원이 제공하는 문화 프로그램으로부터 혜택을 받았지만, 중국과 관련한 현재의 지정학적 우려는 공자학원을 계속 운영하는 것을 어렵게 만들었다”고 밝혔다.

앞서 마이크 갤러거 위원장은 지난 1일 로이드 오스틴 국방장관에게 서한을 보내 ‘알프레드대가 공자학원을 계속 유치하면서 국방부 연구자금을 받는 것은 국방수권법 위반 소지가 있다’고 지적한 바 있다.

2021년 개정된 국방수권법 조항에 따르면 올해 10월1일 이후 공자학원을 두고 있는 대학에 국방부 예산이 투입되는 것이 금지된다. 알프레드대는 민감한 극초음속 무기 관련 연구로 국방부로부터 2027년까지 총 1350만 달러(약 173억원)의 보조금을 받기로 계약돼 있다.

중국과의 전략경쟁 상황에서 미국에서는 의회를 중심으로 공자학원 퇴출 움직임이 거세지고 있다.

미·중 전략경쟁특위 소속 짐 뱅크스 하원의원은 지난 7일 공자학원을 유치하는 국제 고등교육기관에 대한 자금 지원 금지 방침을 확대하는 내용의 법안을 발의했고, 같은 날 마르코 루비오 상원의원도 유사한 내용의 법안을 발의했다.

최근 미 의회조사국(CRS)이 펴낸 미국 내 공자학원 현황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2005년 메릴랜드대에 처음 상륙한 공자학원은 점차 불어나 2017년 118곳으로 정점을 찍었지만, 지난해 12월 기준 7곳으로 대폭 감소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