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어업조합, ‘원전 오염수 방류 반대’ 결의…“미래 불안”
  • 김지원 디지털팀 기자 (skylarkim0807@hotmail.com)
  • 승인 2023.06.22 15:0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회서 4년 연속 특별 결의 채택
“정부, 수십 년에 걸쳐 책임을 져야”
한국 정부의 후쿠시마 오염수 전문가 시찰단이 지난달 24일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현장 시찰을 하고 있다. ⓒ 연합뉴스
한국 정부의 후쿠시마 오염수 전문가 시찰단이 지난달 24일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현장 시찰을 하고 있다. ⓒ 연합뉴스

일본 전국의 어업조합들이 가입한 전국어업협동조합연합회가 22일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일본 정부 명칭 ‘처리수’)의 해양 방류에 반대한다는 결의를 채택했다.

아사히신문과 민영 방송사인 니혼테레비(닛테레) 보도에 따르면, 연합회는 이날 총회에서 4년 연속 반대 입장의 특별 결의를 채택했다.

연합회는 일본 정부가 어민 지원에 500억 엔(약 4560억원) 규모의 기금을 창설하고 안전성 설명회를 여는 등 대응해온 점은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그러나 원전 사고 오염수 해양 방류가 세계적으로도 경험이 없는 일로 어민들이 미래 불안을 떨쳐버릴 수 없다고 지적했다.

사카모토 마사노부 연합회장은 “방류에 반대한다는 입장은 변하지 않고 정부가 수십 년에 걸쳐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을 결의로 요청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사카모토 연합회장은 이날 오후 니시무라 야스토시 경제산업상을 만나 재차 반대 의사를 전달할 계획이다.

일본 내에서는 오염수 해양 방류에 반대하는 목소리가 끊임없이 나오고 있다. 

지난 21일 도쿄신문에 따르면 후쿠시마현 안팎에서 온 150여 명이 전날 현청사 주변을 행진하며 방류 반대 집회를 열었다. 같은 날 NHK는 후쿠시마현에서 해산물을 취급하는 유통업자들이 정부에 오염수 방류에 대한 설명을 요구했다고 전했다. 

각계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일본 정부는 조만간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공표할 보고서에서 특별한 문제점이 지적되지 않으면 올여름에 오염수 방류를 강행하겠다는 입장이다.

도쿄전력 역시 사실상 방류 준비를 거의 끝냈다. 지난 4월 오염수 해양 방류를 위한 1030m 길이의 해저터널 굴착을 완료한 뒤 6000t의 바닷물을 주입했으며, 이달 12일부터는 약 2주간의 일정으로 방류 설비 시운전에 들어갔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