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 휴가’ 떠나는 尹대통령, 받아든 숙제는 산더미?
  • 구민주 기자 (mjooo@sisajournal.com)
  • 승인 2023.08.01 17: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8일 저도 별장서 휴가…“격무 시달려 휴식 필요”
광복절 특사‧개각‧정상회의 검토…처가 리스크 등 타개책 고심도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27일 부산 중구 자갈치시장에서 장어를 직접 손으로 잡아 보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달 27일 부산 중구 자갈치시장에서 장어를 직접 손으로 잡아 보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일주일 간 ‘바다의 청와대’에서 재충전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지난해 휴가 당시 사저에만 머물렀던 만큼 사실상 집권 후 제대로 된 첫 여름휴가다. 6박7일라는 짧지 않은 기간이지만 당장 윤 대통령 앞에 놓인 과제가 산적한 만큼, 휴식보다는 정국 구상에 초점을 맞출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달 31일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이 오는 2일부터 8일까지 공식적인 휴가를 가지며 경남 거제시 저도 별장에 머물 것이라고 전했다. 저도는 이승만 전 대통령 시절부터 역대 대통령들의 별장으로 쓰이는 섬으로, ‘바다의 청와대’라는 뜻의 청해대라고도 불린다. 문재인 정부 때인 2019년부터 민간에 일부 개방되기도 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대통령이 그동안 순방 등 격무에 시달렸고, 어느 정도 휴식이 필요한 것 아닌가 생각한다”며 “대통령의 휴가, 공무원들의 휴가가 내수 진작이나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는 측면도 있기 때문에 휴가를 가시는 게 좋겠다고 건의 드렸다”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집권 첫 해인 지난해에도 8월1일부터 5일까지 첫 여름 휴가를 가진 바 있다. 당시에도 저도나 지방 민생 현장을 찾으며 휴가를 보내려 했지만, 계속되는 국정 지지율 하락세와 여당의 극심한 내홍으로 인해 계획을 취소하고 서초동 사저에만 머물렀다.

이 기간 김건희 여사와 함께 서울 종로구 대학로의 한 극장에서 연극을 관람한 후 배우들과 저녁 식사를 하기도 했다. 때마침 방한한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을 만나지 않고 전화통화만 나눠 한동안 논란이 일기도 했다.

 

2차 개각 타이밍‧친박계 사면 등 고심할 듯

역대 대통령들의 휴가를 돌아봤을 때, 대통령의 휴가는 휴가 이상의 의미가 있다는 분석이 많다. 통상적으로 휴가를 다녀온 후 대통령이 새로운 국정 기조를 제시하거나 주요 인사를 결정해왔기에, 대통령의 휴가에 정치권의 관심이 쏠릴 수밖에 없다.

특히 그동안 대통령들이 휴가 후 크고 작은 ‘개각’을 단행해왔다는 점에서 윤 대통령도 2차 개각에 대해 고심할 거란 전망이 지배적이다. 윤 대통령은 지난해 휴가 이후 김은혜 수석으로 홍보수석을 교체하고, 국정기획수석 자리를 신설해 이관섭 수석을 임명하는 인사를 단행한 바 있다.

마침 휴가 직전인 지난달 28일 이동관 대통령실 대외협력특보를 방송통신위원장으로 내정한 만큼, 이를 시작으로 개각의 포문을 열 거란 관측이다. 2차 개각 대상으로는 최근 윤 대통령에게 탈원전·R&D·치수(治水) 관련 공개 지적을 각각 받아온 산업통상자원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환경부 장관의 교체가 주요하게 거론되고 있다. 여기에 내년 4월에 있을 총선을 대비해 교체를 원하는 대통령실 내 수요 조사도 이뤄질 수 있다.

다만 개각 타이밍과 관련해선 휴가 직후가 아닌 오는 10월경을 내다보는 시각도 있다. 당초 대통령실은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의 탄핵이 헌법재판소에서 받아들여져 공석이 됐을 경우 이를 포함한 소폭의 개각을 구상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지난 25일 헌법재판소의 탄핵심판 청구 기각으로 이 장관이 업무에 복귀하면서 개각 시점을 늦출 거란 전망이다.

8·15광복절 특별사면 대상에 대한 검토도 휴가 중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윤 대통령의 사면권 행사를 확정할 경우 지난해 광복절 특사와 올해 신년 특사에 이어 취임 후 세 번째 특사가 된다.

현재 유력하게 거론되는 정관계 사면 대상자는 박근혜 정부 안종범 청와대 정책조정수석과 김종 전 문화체육관광부 2차관 등이다. 이들은 지난 신년 특사 때 대상자로 검토됐으나, 국민 여론이나 판결 내용 등을 고려해 막판에 명단에서 배제된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조윤선 전 정무수석, 우병우 전 민정수석 등 국정농단 사건에 연루된 박근혜 청와대 참모들이 대부분 사면된 만큼 안 전 수석 사면 가능성도 덩달아 커진 상태다.

야권에서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부인 정경심 전 동양대 교수를 석방해야 한다는 요구가 나오지만, 사면 대상 포함 가능성은 크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재계에서는 최지성 전 삼성전자 미래전략실장과 장충기 전 미래전략실 차장 등에 대한 사면이 검토되는 것으로 전해진다.

오는 18일 미국 대통령 전용 별장인 캠프 데이비드에서 개최되는 한‧미‧일 정상회의에 대한 준비도 휴가 기간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3국 정상이 다자회의 계기가 아닌 별도로 만나는 것은 역사상 처음인 만큼 윤 대통령도 각별히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하반기 지지율 반등에 대한 고민과 더불어, 최근 연이어 논란이 돼 국정에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는 ‘처가 리스크’ 관련해서도 타개책 마련에도 골몰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자칫 처가 리스크가 내년 총선에까지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우려가 여권 내에서도 나오는 데다, 야권을 중심으로 대통령 친인척 관리를 위한 ‘특별감찰관’ 임명을 강하게 압박하는 만큼 휴가 중 이에 대한 대응 방안을 모색할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