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행에 방화까지…경쟁 과열에 ‘막장극’ 치닫는 ‘강서매치’
  • 변문우 기자 (bmw@sisajournal.com)
  • 승인 2023.10.04 10:4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與 선거운동원 폭행, 김성태 현수막은 불타…“선거전 극단화 우려돼”
김태우 측 “선거 테러, 배후 의심”…野 “조사결과도 안 나왔는데 억측”
10.11 서울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유세 중인 김태우 국민의힘 후보(왼쪽)과 진교훈 더불어민주당 후보 ⓒ연합뉴스
10.11 서울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유세 중인 김태우 국민의힘 후보(왼쪽)과 진교훈 더불어민주당 후보 ⓒ연합뉴스

서울 강서구청장 보궐선거가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유세 현장에서 각종 사건·사고가 속출하는 모양새다. 국민의힘 측 선거운동원이 폭행을 당한데 이어 김성태 국민의힘 서울 강서을 당협위원장(상임선거대책위원장) 현수막이 불에 타는 사건까지 발생했다. 김태우 국민의힘 강서구청장 후보 측이 “명백한 선거 테러”라며 야권 배후설을 제기하자, 더불어민주당은 “억측”이라고 선을 그었다.

서울 강서경찰서에 따르면, 30대 남성 A씨는 지난 3일 일반물건방화 혐의로 입건돼 경찰 수사를 받고 있다. A씨는 2일 밤 강서구 등촌동의 한 아파트 앞 길가에 걸린 김 위원장 현수막과 상가 분양 현수막 등에 불을 지른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정확한 범행 동기를 조사 중”이라며 “범행 당시 피의자의 음주 여부에 대해서는 확인이 어렵다”고 밝혔다.

사건 당시 현수막에 붙은 불은 약 5분 만에 진화됐지만 김성태 위원장의 이름 부분 일부가 불에 탔다. 김 위원장은 강서구에서 18~20대까지 3선 국회의원을 내리 지냈다. 그는 이번 선거에서도 상임선대위원장직을 맡으며 여권 핵심 인사들과 함께 김 후보를 적극 지원사격하고 있다.

앞서 추석 연휴였던 지난 9월30일 강서구 방신시장 인근에선 50대 여성 B씨가 김태우 후보 측 선거운동원 2명을 향해 우산을 휘두르는 사건도 발생했다. 공개된 현장 영상에는 B씨가 검은색 장우산을 들고 김 후보의 선거 공약 홍보 팻말을 든 선거운동원에게 다가가 휘두르는 모습이 담겼다. 또 B씨는 동영상을 촬영하던 이에게도 위협을 가했다.

지난 2일 방화 사건으로 불에 탄 김성태 국민의힘 강서을 당협위원장 현수막 ⓒ김태우 국민의힘 강서구청장 후보 캠프
지난 2일 방화 사건으로 불에 탄 김성태 국민의힘 강서을 당협위원장 현수막 ⓒ김태우 국민의힘 강서구청장 후보 캠프

해당 사건들에 대해 김 후보 캠프는 1일과 3일 연이어 성명을 내고 “명백한 선거테러”라고 주장했다. 그는 “9월28일엔 ‘개딸’로 추정되는 시민이 삿대질을 하며 김태우 후보의 유세를 방해하다 고발당했다”며 “연이은 ‘선거테러’에 배후를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 민주주의 파괴 세력에 대해서는 단호하게 대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성태 위원장도 4일 BBS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에 출연해 김 후보의 주장에 힘을 보탰다. 그는 “(현수막 사건 관련) 구체적인 내용은 드러나지 않고 있다. 하지만 이게 며칠 전에도 자신이 민주당 지지자라고 표명하고 아마 개딸로 알려지고 있다”며 “김태우 후보 입장에서는 이걸 선거운동을 위축시키려고 방해하려는 그런 모종의 세력이 있는 거 아닌가 하는 의심을 해볼 수밖에 없다. 이런 것도 선거 테러라고 볼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김 위원장은 선거전이 극단적으로 가는 것에도 우려를 표했다. 그는 “이렇게 선거가 과열되고 특정 진영의 지지자들이 실질적으로 선거운동을 폭행하고 또 상대 당의 선대위원장 추석 그런 인사를 전하는 현수막에 불을 지르는 모습은 너무나 극단적”이라며 “그런 측면에서 유권자들도 평정심을 찾았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고 전했다.

민주당의 진교훈 강서구청장 후보 측도 폭행사건과 관련해선 유감 의사를 표했다. 진 후보 캠프는 2일 논평에서 “깊은 유감의 뜻을 표하며 피해자께 위로의 마음을 전한다”며 “민주주의의 꽃인 선거에서 어떤 이유로도 폭력은 용인될 수 없다. 선진적인 선거문화가 정착되도록 당원과 지지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력을 당부드린다”고 덧붙였다.

다만 진 후보 측은 현수막 방화 사건과 관련해선 경찰당국의 정확한 수사 결과가 나오지 않은 만큼 말을 아끼고 있다. 한 민주당 관계자는 이날 통화에서 “아직 방화 피의자의 구체적인 범행 경위도 밝혀지지 않은 상태에서 섣불리 선거공작이나 배후설까지 거론하는 것은 억측 같다”며 “김 후보가 ’40억 애교’ 발언 등 논란이 불거지니 무마시키려고 선 넘는 발언들을 하는 것 아니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