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에 ‘의외로’ 도움되는 식품 3가지
  • 박선우 디지털팀 기자 (psw92@sisajournal.com)
  • 승인 2023.09.29 08: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스타면 주재료는 듀럼밀…적정량 섭취시 다이어트에 도움
설탕 들어가지 않은 블랙커피는 신진대사 촉진
ⓒ픽사베이
ⓒ픽사베이

‘다이어트의 8할은 식단조절’이란 말이 있다. 아무리 운동을 열심히 해도 식단조절을 병행하지 않는 한 눈에 띄는 효과를 보기 힘들다는 뜻이다. 셀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한 다이어트 방법론의 절대 다수가 식단 조절의 필요성 자체에 대해선 동의하는 게 그 증거다.

라면, 디저트 등 식품들이 다이어트에 악영향을 끼친다는 건 상식이다. 다만 다이어트에 좋지 않다고 알려진 식품 중 되려 체중감량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식품들도 있다. 다이어트에 의외로 도움이 될 수 있는 식품들을 알아본다.

▲ 파스타

토마토 파스타나 올리브유가 주재료인 알리오 올리오 파스타 등은 의외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식품이다. 파스타면의 주재료는 듀럼밀(Durum Wheat)인데, 이는 일반 밀가루에 비해 단백질 함유량은 높고 혈당 지수가 낮은 건강한 식품으로 평가 받는다. 단, 크림 파스타처럼 파스타 양념 자체가 고열량인 경우는 제외다.

▲ 통밀 샌드위치

모든 종류의 샌드위치가 다이어트에 악영향을 준다고 믿는 이들이 있다. 밀가루 빵에 다량의 마요네즈 등이 첨가되는 일반 샌드위치라면 맞는 말이다. 반면 통밀빵에 다량의 채소, 저지방 단백질이 들어간 샌드위치는 되려 훌륭한 다이어트 식단으로 활용할 수 있다. 최근엔 샌드위치용 저열량 소스가 다수 시판돼 있으니 요리시 이를 활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 커피

커피에 의외로 다양한 건강 증진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 등을 접한 적이 있을 것이다. 이때 말하는 커피의 절대 다수는 설탕, 크림, 우유 등이 첨가되지 않은 블랙 커피를 지칭한다. 블랙 커피는 신진대사를 촉진시키는 반면 지방량이나 열량은 낮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특히 운동 전 블랙커피를 섭취할 경우, 운동을 통한 열량 소모량을 늘릴 수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