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동포들, 위대한 이민·경제사 써와…조국 자부심 갖도록 할 것”
  • 신현의 디지털팀 기자 (shinhh00@naver.com)
  • 승인 2023.10.05 11:2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50만 동포가 뛸 수 있는 운동장 세계 곳곳에 넓혀 나가겠다”
윤석열 대통령이 5일 서울 송파구 잠실 롯데호텔 월드에서 열린 2023 세계한인회장대회 및 제17회 세계한인의 날 기념식에서 축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5일 서울 송파구 잠실 롯데호텔 월드에서 열린 2023 세계한인회장대회 및 제17회 세계한인의 날 기념식에서 축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5일 ‘세계 한인의 날’을 맞아 재외동포들을 더 세심하게 챙기겠다고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서울 송파구 잠실 롯데호텔 월드에서 열린 제17회 세계 한인의 날 기념식에 참석했다고 대통령실이 밝혔다.

윤 대통령은 축사에서 “120년에 걸친 우리 동포들의 해외 진출은 그 시작이 고되고 미미했지만, 각고의 노력으로 위대한 이민사, 경제사를 써왔다”며 “이는 대한민국 역량을 뒷받침하는 큰 힘이 됐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재외동포청을 중심으로 전 세계 동포들을 더욱 꼼꼼하게 살피고 글로벌 네트워크를 강화하면서 우리 기업과 국민, 750만 동포가 뛸 수 있는 운동장을 세계 곳곳에 넓혀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동포들이 조국에 대한 긍지와 자부심을 가질 수 있도록 국제사회에 더 많이 기여하고 협력할 것”이라며 “전 세계 자유·평화·번영에 기여하는 ‘글로벌 중추 국가’ 비전 실현에 동포들이 함께하고 도와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김병직 미주총연합회의 공동회장은 답사에서 “750만 재외동포들의 오랜 염원을 수용하여 재외동포청 출범 공약을 이행해 주신 대통령께 사의를 표하며 글로벌 중추 국가 실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재외동포들도 노력하겠다”고 했다.

이날 행사에는 김건희 여사와 박진 외교부 장관, 이기철 재외동포청장, 조태용 국가안보실장, 김태효 안보실 1차장, 국민의힘 재외동포위원장인 김석기 의원과 태영호 의원 등 주요 인사와 각국 한인회장 350여명이 참석했다.

재일동포 3세인 배우 박소희 씨도 참석했다. 그는 드라마 《파친코》에 출연했으며, 이날 행사에서 이민자로 성장하며 차별받으면서도 한인 정체성을 잃지 않고 당당히 살아온 경험과 앞으로의 다짐을 낭독해 박수를 받았다.

기념식에서는 배효준 아시아파운데이션 이사장(국민훈장 무궁화장), 오유순 밴쿠버 무궁화재단 이사장(국민훈장 모란장), 임호성 아프리카중동 한인회총연합회 수석부회장(국민훈장 동백장), 김계수 파독광부기념회관 운영위원회 명예관장(국민훈장 목련장), 김수진 보라카이 한인회 회장(대통령 표창) 등 동포 5명이 정부포상을 받았다.

법정기념일인 세계 한인의 날은 지난 2007년 매년 10월5일로 지정됐으며 올해는 지난 6월 재외동포청이 출범한 이후 첫 행사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