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염수 방류 안전하다는 日정부 거짓말 못 믿는다”
  • 문경아 디지털팀 기자 (mka927@naver.com)
  • 승인 2023.10.05 12:4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단체, 오염수 2차방류 반발 “바다·시설 문제 발생”
일본 도쿄전력이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오염수 2차 해방방류를 개시한 5일 오전 일본 오염수 해양투기 저지 공동행동 회원들이 서울 종로구 일본대사관 앞에서 오염수 2차 해양투기 반대 집회를 열고 있다. ⓒ연합뉴스
일본 도쿄전력이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오염수 2차 해방방류를 개시한 5일 오전 일본 오염수 해양투기 저지 공동행동 회원들이 서울 종로구 일본대사관 앞에서 오염수 2차 해양투기 반대 집회를 열고 있다. ⓒ연합뉴스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2차 방류가 시작된 가운데 시민단체들이 방류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5일 일본 방사성 오염수 해당 투기 저지 공동행동(공동행동)은 서울 종로구 주한일본대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인류를 향한 핵 테러”라며 한·일 정부의 안일한 대응을 비판했다.

공동행동은 “일본산 수산물 전면 수입금지를 통해 우리 어민을 보호하고 오염수 해양 투기에 대한 책임을 물어 일본 정부를 국제해양법재판소에 즉각 제소해야 한다”며 “일본 정부가 오염수 투기를 중단하도록 유도하는 협상 수단으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1차 해양투기로 버려진 삼중수소 총량은 1조 베크렐(㏃)이 넘는 정도인데, 오염수 투기 후 일부 바닷물에서는 리터당 10㏃의 삼중수소가 검출되는 이상 징후를 보였다”며 “오염수 희석 설비 일부에서도 도료를 바른 곳이 부풀어 오르는 등 문제가 계속 발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제 겨우 한 번 오염수를 버렸을 뿐인데 바다에 변화가 생기고, 시설 설비에도 문제가 발생하기 시작했다”며 “과학적이고 안전하게 관리하겠다는 일본 정부의 거짓말을 믿어주고 싶어도 도저히 믿어줄 수 없는 상황”이라고 규탄했다.

공동행동은 “일본 정부는 지금이라도 후쿠시마 원전 사고를 수습할 능력이 없음을 인정하고 오염수 해양 방출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며 “다른 나라와 협력해 원전 폐로를 진행하고 오염수를 육상에 보관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도쿄전력은 이날 오전 10시30분부터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의 2차 해양 방류를 개시했다.

일본 정부는 오염수 방류 이후 원전 주변 해안이나 해산물 등에 포함되는 트리튬 농도 측정 결과 이상이 없다는 입장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