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위, 유인촌 후보자 청문보고서 채택 합의…적격·부적격 병기
  • 신현의 디지털팀 기자 (shinhh00@naver.com)
  • 승인 2023.10.06 15:3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 “장관 후보자로서 부적격하나 장관직 수행 경험 있어 채택”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가 지난 5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가 지난 5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가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경과보고서를 채택하기로 했다.

문체위는 6일 본회의에서 이상헌 신임 문체위원장이 선출되면 곧바로 전체회의를 열어 전날 진행한 유 후보자 인사청문회의 보고서를 채택하기로 합의했다.

여야는 유 후보자를 둘러싼 이른바 ‘블랙리스트’ 의혹 등에 대한 야당의 우려를 일부 고려해 적격·부적격 의견을 인사청문보고서에 병기하기로 했다.

문체위 야당 간사인 김윤덕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의원총회에서 “블랙리스트 관여를 부정하는 문제랄지 자녀 재산 형성 과정 관련 자료 제출 거부 등 불투명성이 있어 전체적으로 장관 후보자로서는 부적격하지만, 장관직을 수행한 경험이 있어 보고서는 적격·부적격 (의견을) 병기해 채택하는 것으로 협의하겠다”고 보고했다고 윤영덕 원내대변인이 전했다.

유 후보자는 이명박 정부 문체부 장관으로 재직하던 당시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사건’에 관련됐다는 의혹을 받는다. 유 후보자는 전날 인사청문회에서 “블랙리스트는 실체가 존재하지 않았다. 분명히 말씀드리지만 이명박 정부에선 블랙리스트라는 말도 없었다”고 반박했다.

유 후보는 두 자녀의 아파트 매입과 관련한 증여세 탈세 의혹에 대해서도 전혀 사실 무근이라며 “증여세는 모두 납부했으며 자료에 명시했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