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주현 금융위원장 “이·팔 분쟁, 금융시장 단기 영향 제한적”
  • 김은정 디지털팀 기자 (ejk1407@naver.com)
  • 승인 2023.10.10 10:4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장 참여자, 과도한 불안에 사로잡힐 필요 없어”
김주현 금융위원장 ⓒ연합뉴스
10일 금융위원회가 김주현 위원장 주재로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 간 무력 충돌에 따른 시장 영향을 논의하는 긴급 간부회의를 열었다. ⓒ 연합뉴스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 간 분쟁에 대해 "이번 사태가 글로벌 금융시장에 미치는 단기적 영향은 제한적인 모습"이라면서도 "사태 장기화나 주변국 참전으로 충돌이 확산하는 양상을 보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언급했다.

금융위원회는 10일 김 위원장 주재로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 간 무력 충돌에 따른 시장 영향'을 논의하는 긴급 간부 회의를 열었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금융위원회·금융감독원이 현재 가동 중인 관계 기관 합동 시장 점검·대응 체계를 기반으로 채권·단기자금시장 및 주식시장의 자금 흐름과 금융회사 외화 유동성 상황 등을 면밀히 점검해 달라"고 주문했다.

또한 "그간 중동에서 여러 차례 국지적 분쟁이 있었지만, 분쟁이 장기화하지 않는 경우 국제 유가와 국제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인 수준이었다"며 "시장 참여자들이 현시점에서 과도한 불안에 사로잡힐 필요는 없다"고 우려를 잠재웠다.

금융당국과 기획재정부, 한국은행은 최근 중동 긴장 고조와 관련해 국내외 금융·외환시장 상황을 실시간 모니터링 중이다. 향후 필요할 경우 상황별 대응계획에 따라 신속한 정책 대응에 나설 계획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