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책 수용” “尹정권 심판”…‘강서매치’에 與野 표정 ‘극과극’
  • 변문우 기자 (bmw@sisajournal.com)
  • 승인 2023.10.12 00:5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참패에 침통한 與 “민생만 보며 개혁 과제 신속히 이행”
野 “국민 이기는 정권은 없어…尹도 국정 기조 바꿔야”
서울 강서구청장 보궐선거에 나선 김태우 국민의힘 후보와 진교훈 더불어민주당 후보 ⓒ연합뉴스
서울 강서구청장 보궐선거에 나선 김태우 국민의힘 후보와 진교훈 더불어민주당 후보 ⓒ연합뉴스

‘총선 전초전’으로 불린 서울 강서구청장 보궐선거에서 진교훈 더불어민주당 후보의 승리가 확실시되자 여야가 상반된 입장을 내놨다. 국민의힘은 “강서구민의 엄중한 선택을 겸허히 받들겠다”며 패배를 인정했다. 반면 민주당은 “국민이 윤석열 정권을 심판한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유상범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11일 치러진 보궐선거에서 김태우 국민의힘 후보의 패배가 사실상 확정되자, 논평을 통해 “강서구민 여러분의 엄중한 선택을 겸허히 받들겠다”고 밝혔다. 이어 “더 고개를 숙이고, 더 겸손한 자세로 국민 여러분께 먼저 다가가는 국민의힘이 되겠다”고 덧붙였다.

유 수석대변인은 “국민의힘과 윤석열 정부는 오직 ‘민생’만 바라보며 비정상의 정상화, 자유 민주주의 복원, 민생 경제의 회복을 앞당기기 위해 앞으로 더욱 정진하겠다”고 다짐했다. 그러면서 “강서구민과 국민들께서 국민의힘에 보낸 따끔한 질책을 무겁게 받아들여 개혁 과제를 신속히 이행하고 국민들의 눈높이에 맞는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의원들이 소속된 카카오톡 단체 채팅방을 통해 “어려운 험지였음에도 굴하지 않고 열정을 쏟아주신 데 의미가 컸다. 의원 여러분의 헌신적 지원에 깊이 감사드린다”며 “그 뜨거운 애당심이 우리 당의 내년 총선 압승과 여러 의원님들의 정운(政運)에 큰 힘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김미애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민심의 파도는 무섭다. 더욱 낮은 자세로 겸손하게 민생 속으로 들어갈 때”라고 선거 결과에 대한 소회를 전했다.

반면 민주당은 ‘압승’ 결과에 환호하는 분위기다. 권칠승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진 후보 당선이 확실시된 직후 논평을 통해 “무능과 불통, 독선으로 얼룩진 윤석열 정부의 국정운영에 대한 국민의 준엄한 질책”이라며 “추락하는 민생과 경제에도 조금의 반성도 없이 폭주하는 윤석열 정부에 브레이크를 걸어주신 국민께 거듭 감사드린다”고 밝혔다.

권 수석대변인은 정부를 향해 “무능과 실정에서 벗어나 무너지는 민생과 경제를 지키고, 국민이 부여한 책임을 다하라는 국민의 절박한 경고를 가슴 깊이 새기기 바란다”며 “윤석열 대통령은 오늘의 선거 결과를 겸허히 받아들여 오만과 독선, 불통의 국정운영을 버리고 국정 기조 대전환, 인적 쇄신을 통해 국정 쇄신에 나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비교적 감정을 절제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는 진 후보의 당선이 유력해진 직후, 페이스북을 통해 “더 겸허히 민심을 받들겠다”며 “국민의 위대한 승리이자 국정실패에 대한 엄중한 심판이다. 민주당의 승리라 생각하지 않는다. 정치의 각성과 민생 회복을 명하는 국민의 매서운 회초리”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그는 “한때 집권당이던 저희 민주당의 안일했음과 더 치열하지 못했음과 여전히 부족함을 다시 한번 성찰한다”며 “국민의 공복으로서 민생, 경제, 안전, 평화, 회복에 사력을 다하겠다고 다짐한다”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당내 계파 갈등도 의식한 듯 “우리 안의 작은 차이를 넘어 단합하고 진정한 의미의 정치가 복원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도 전했다.

정청래 민주당 최고위원도 페이스북을 통해 “민주당 진교훈 압승!”이라며 “민심은 무섭고, 국민을 이기는 정권은 없다. 국민이 윤석열 정권의 폭정을 심판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국민의 압도적 승리다. 민주당은 더 겸손하게 국민을 섬기겠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