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익표, 강서 보선 압승에 “尹 답할 차례…총리 해임·법무장관 파면해야”
  • 신현의 디지털팀 기자 (shinhh00@naver.com)
  • 승인 2023.10.12 11:1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정기조 전환 요구…“김행 지명 철회 카드 정도를 수습책으로? 어불성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2일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2일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서울 강서구청장 보궐선거에서 압승한 결과와 관련,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 총리의 해임과 법무부 장관의 파면, 부적격 인사에 대한 철회를 촉구했다.

홍 원내대표는 12일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대책회의에서 “이번 선거 결과는 윤석열 정권의 폭주에 대한 국민의 준엄한 심판이자 새로운 강서구를 바라는 국민 모두의 승리”라고 말했다.

그는 “국민은 오만과 독선, 무능과 무책임으로 일관한 국정 운영에 대한 대통령의 사과를 요구하고 있다”며 “이제 윤 대통령이 답해야 할 차례다. 민심은 윤석열 정부에 국정 기조를 전환하라고 요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홍 원내대표는 또 이번 선거 결과가 민주당에 대한 신뢰라기보다는 국민이 ‘더 제대로 하라’고 기회를 준 것이라며 “실종된 정치를 바로 세우는 혁신의 계기로 삼겠다”고 다짐했다.

그는 국민의힘을 향해 민심을 있는 그대로 수용할 것을 당부하며 “선거관리위원회의 신뢰를 훼손하며 선거 부정을 언급한다면 이는 태극기부대와 연대했던 어두운 미래통합당의 시절로 회귀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공천을 염두에 두고 정부 방어에만 사력을 다하고 있다’ ‘파행을 유도하거나 야당의 합리적인 지적도 정쟁이라 치부한다’ ‘안 되면 남탓, 이전 정부탓으로 돌린다’ 등 국민의힘에 날선 비판을 가하기도 했다.

그는 지난 10일부터 진행 중인 국감과 관련해서는 “지금 여당이 지켜야 할 것은 정부의 국감 무력화나 대통령 지키기가 아니라 위기의 국민과 민생경제”라며 “정부와 여당의 공조로 진행되고 있는 국감 무력화 행태를 즉각 중단해 주기 바란다”고 요구했다.

홍 원내대표는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나와서도 보선 결과와 관련해 “김행 (여성가족부 후보자 지명 철회) 카드를 갖고 수습책으로 얘기한다는 건 어불성설”이라며 최소한 총리를 비롯한 내각의 전면적 쇄신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그는 “대통령이 포괄적으로 한 번쯤은, 대국민 어떤 사과까지는 아니더라도 앞으로 국정 기조를 바꾸겠다는 입장문 정도는 발표하는 게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어떤 형태로든 야당과의 대화를 복원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홍 원내대표는 의원들에게 보낸 문자 메시지를 통해 “이번 선거를 계기로 당원과 국민께서 우리 당의 단합되고 간절한 모습을 확인하셨을 것”이라며 “당의 혁신과 통합을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