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 참패’에 고개 숙인 尹? 김행 ‘지명철회’로 기류 변해
  • 변문우 기자 (bmw@sisajournal.com)
  • 승인 2023.10.12 11:4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엔 견제구…“정치적 구호 말고 진짜 국민 뜻 헤아려야”
국힘 지도부도 尹에 ‘김행 사퇴’ 권고 방침…정치적 부담 고려
김행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가 5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안경을 고쳐쓰고 있다. ⓒ연합뉴스
김행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가 5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안경을 고쳐쓰고 있다. ⓒ연합뉴스

‘총선 전초전’으로 불린 서울 강서구청장 보궐선거에서 여당이 참패한 가운데, 윤석열 대통령이 김행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지명을 철회하는 쪽으로 기류가 변한 것으로 전해졌다. 선거에서 일부 드러난 민심을 반영하는 취지에서다. 여기에 국민의힘 지도부도 김 후보자에 대한 사퇴를 대통령실에 권고할 방침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선 김 후보자 스스로 후보직에서 자진사퇴할 가능성까지 나온다.

12일 머니투데이의 보도에 따르면, 대통령실 관계자는 “윤 대통령이 이번 보궐선거 결과에 대해 ‘국민의 뜻을 헤아려야한다’는 인식을 가졌다”는 취지로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선거가 치러진 서울 강서구가 야권 강세지역이지만 수도권인 만큼, 내년 4월 총선을 앞두고 경각심을 가져야 한다는 뜻으로 읽힌다.

다만 대통령실 관계자는 “정치적인 구호 말고 진짜 국민의 뜻을 헤아리는 작업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민주당이 선거 승리가 확정되자 논평을 통해 “윤석열 정권이 무능과 실정에서 벗어나 무너지는 민생과 경제를 지키고, 국민이 부여한 책임을 다하라는 국민의 절박한 경고를 가슴 깊이 새기기 바란다”고 질책한 것을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힘 지도부도 김행 후보자에 대한 사퇴를 대통령실에 권고할 방침으로 전해졌다. 보궐선거에서 두 자릿수 득표율차로 참패해 정부 여당에 대한 여론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 김 후보자 임명까지 강행될 경우 큰 정치적 부담이 될 것이란 판단에서다.

경향신문 보도에 따르면, 이날 국민의힘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한 복수의 참석자들은 회의에서 김 후보자의 사퇴 권고 의사를 대통령실에 전달하기로 뜻을 모은 것으로 전했다. 개별 의원들의 목소리가 아닌 지도부 차원에서 김 후보자에 대한 대응 방침을 정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 같은 압박에 김 후보자 스스로 후보직에서 자진사퇴할 가능성도 여권 내부에서 거론되는 분위기다.

앞서 정치권에선 보궐선거 결과에 따라 김 후보자의 임명 강행 여부가 갈릴 것이란 전망이 나온 바 있다. 김 후보자가 창업한 매체 위키트리와 관련한 ‘주식 파킹’ 논란을 포함해 여러 의혹을 받은 만큼 임명 여론이 긍정적이지 않아서였다. 특히 김 후보자는 인사청문회 과정에서도 여당 의원들과 함께 중도 퇴장하는 등 불성실한 태도를 보였다는 지적도 받았다.

한편,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지금까지 장관급 인사가 지명 이후 철회된 적은 한 번도 없다. 그런 만큼 윤 대통령이 이번 선거 패배를 계기로 국정 운영에 변화를 줄 가능성도 크다는 관측이 정치권에서 나온다. 또 총선까지 여당의 쇄신 기조에도 발을 맞출 것으로 예상된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