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도 설전…조응천 “왜 남의 당에 관여?” 김남국 “집에서 푹 쉬시라”
  • 구민주 기자 (mjooo@sisajournal.com)
  • 승인 2023.10.18 14:1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응천 “이러니 ‘위장탈당’이라는 것…당에 조치 요구했다”
김남국 “‘경선 탈락’ 무섭나…집으로 돌려보내드리겠다”
조응천 더불어민주당 의원(왼쪽)과 김남국 무소속 의원 ⓒ연합뉴스
조응천 더불어민주당 의원(왼쪽)과 김남국 무소속 의원 ⓒ연합뉴스

국민의힘 안철수 의원과 이준석 전 대표 간의 난데없는 설전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에선 비명(非이재명)계 조응천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친명(親이재명)계 김남국 무소속 의원이 연일 맞붙고 있다. “가결파 비난 등 왜 자꾸 남의 당에 관여하느냐”는 조 의원을 향해 김 의원이 무엇이 당무 관여냐며 “집으로 보내드리겠다”고 응수하면서다.

전날 조 의원은 YTN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에서 김 의원이 이재명 대표 체포동의안에 가결표를 던진 것으로 알려진 비명계 의원들을 비난한 데 대해 “왜 자꾸 남의 당의 일에 관여를 하느냐”고 비판했다.

조 의원은 “김 의원이 요즘 SNS에 가결파에 대해 비난을 하는 등 자꾸 당무에 관여한다”며 “이 사람 지금 무소속이 맞느냐. 이러니까 위장탈당이라고 하는 것”이라고 직격했다.

앞서 지난 10일 김 의원은 이재명 대표에게 통합 행보를 당부한 조 의원을 겨냥해 “같이 살고 있는 집에 불을 질러 놓고, 혼신을 다해 절박하게 일하는 가장에게 불을 얼마나 잘 끄는지 보겠다고 말하는 꼴”이라며 SNS 글을 통해 저격한 바 있다.

조 의원은 “김남국 이분은 윤리특별위원회 심사할 때까지만 해도 울고 그러더니 끝나자마자 언제 그랬냐는 듯 다시 옛날 모습으로 돌아가고 있다. 내년 총선을 위해서도 좋지 않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자신이 최근 홍익표 원내대표와 만나 김 의원에 대한 제명 징계를 매듭짓는 등 조속한 조치를 요구했다고도 밝혔다.

김 의원은 상임위 회의 중 코인 거래 논란이 불거져 지난 5월 민주당을 탈당해 현재 무소속 신분이다. 이후 국회 윤리심사자문위원회가 국회의원 제명을 권고했으나 지난 8월 윤리특위에서 민주당 소속 의원들의 반대로 제명 징계안이 부결됐다.

조 의원의 저격에 김 의원도 즉각 발끈하며 반박에 나섰다. 김 의원은 18일 SNS에 또 다시 글을 올리고 “당무 관여? 국회의원들을 비판하는 것이 당무 관여라면, 윤석열 대통령 비판하면 ‘국정 관여’고, 조 바이든 비판하면 ‘내정간섭’이 되는 건가”라고 반박했다.

이어 “차라리 솔직하게 ‘나는 경선 탈락이 무섭다’ ‘나는 비판받기 싫고, 오직 비판만 할 거야’ ‘어떻게든 국회의원 계속하고 싶다’라고 말하기 바란다”고 꼬집었다.

아울러 조 의원을 비롯한 비명계 의원들을 통틀어 겨냥하는 발언도 이어갔다. 그는 “이들은 민주당이 무슨 호텔이고, 자신들은 그 호텔을 이용하는 숙박객인 줄로 착각하고 있다”며 “이들이 직접 나서서 먼저 희생하고, 책임지고 뭔가를 하겠다고 하는 것을 본 적이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저 민주 당원들에게 요구하고, 안 들어주면 싸우고, 보수 언론에 편승해서 당원들 악마화하는 것에 앞장서고, 그러면서 황당하게도 그것이 애당심이라고 한다”고도 비판했다.

그는 다시 조 의원을 향해 “저는 진심으로 너무 감사해서 집으로 돌려보내 드리는 것이 맞다고 본다. 너무 고생하셔서 집에서 푹 쉬시라”고 비꼬기도 했다.

민주당 내 이른바 ‘가결파’를 향한 색출 및 징계를 둘러싼 논쟁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이재명 대표가 늦어도 다음 주 당무에 복귀할 것으로 알려져 그의 결단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민주당 국민응답센터에는 가결파로 분류되는 설훈·이상민·이원욱·김종민·조응천 의원에 대한 당원들의 징계 청원이 5만 명을 넘어 지도부 답변을 기다리고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