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대표 팔아먹은 엑스맨?”…이재명의 ‘非明 오형제 숙청’ 딜레마
  • 변문우 기자 (bmw@sisajournal.com)
  • 승인 2023.10.19 16:5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명은 징계 대신 ‘통합’ 기류…親明은 가결 선동 5인 ‘필벌’ 촉구
李의 손익계산서는?…“색출해야” vs “‘李 리더십’ 망칠 필요 없어”

23일 당무 복귀를 앞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여전히 체포동의안 가결파 처분에 대해 고심하는 모습이다. 당장은 이 대표가 ‘징계’ 대신 ‘통합’을 내세울 것이란 관측이 우세하다. 하지만 강성 친명(친이재명)계가 ‘해당행위’를 한 비명계 5인(김종민·설훈·이상민·이원욱·조응천 의원)에 대한 징계는 반드시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당내 의견이 분분한 가운데 비명계 처분에 따른 ‘손익계산’을 두고 이 대표가 어떤 결정을 내릴지 주목된다.

공개적으로 체포동의안 가결을 표명한 이상민·김종민·이원욱·설훈·조응천 의원(왼쪽부터) ⓒ시사저널 이종현, 임준선, 박은숙
공개적으로 체포동의안 가결을 표명한 이상민·김종민·이원욱·설훈·조응천 의원(왼쪽부터) ⓒ시사저널 이종현, 임준선, 박은숙

親明 “李 사퇴 거론은 당 단합 저해…신상필벌해야”

최근 이 대표는 통합을 강조하는 메시지를 재차 내면서 가결파도 포용하겠단 의사를 내비쳐왔다. 그는 지난 12일 서울 강서구청장 보궐승리 직후에도 페이스북을 통해 “우리 안의 작은 차이를 넘어 단합하고, 갈등과 분열을 넘겠다”고 메시지를 냈다. 여기에 홍익표 원내대표도 당선 이후 비명계 의원들과 연쇄 비공개 회동을 가지며 이 대표의 의지에 발을 맞춘 것 아니냐는 정치권 분석도 제기됐다.

다만 민주당 지도부에선 전혀 다른 목소리가 나왔다. 강성 친명계로 분류되는 정청래 최고위원은 18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이 대표가 가결파 의원들을 징계하지 않기로 했다’는 언론 보도에 대해 “사실과 다르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해당 행위에 대한 조치는 예전에도 있었고 앞으로도 있을 것”이라며 “이는 신상필벌, 당연하고도 일상적인 당무다. 이것이 선당후사”라고 강조했다.

정 최고위원은 가결파 색출에 대해선 “구별한들 이분들에게 어떤 조치와 처분을 하는 게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면서도 “다만 해당 행위에 대해서는 아직 보류 상태이고, 특히 당원 징계에 대해서는 현재 답변을 숙고 중”이라고 전했다. 표결 전후 과정에서 이뤄진 가결 선동 등 해당 행위의 책임은 묻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그는 앞서 체포동의안 가결 직후에도 해당 행위를 한 의원들을 향해 ‘당대표를 팔아먹은 역적’이라고 수위 높게 표현한 바 있다.

친명계 좌장으로 꼽히는 정성호 민주당 의원도 지난 12일 MBC 라디오 《신장식의 뉴스하이킥》에서 비명계 5인을 겨냥해 “지속적으로 당 대표 사퇴나 당 대표 사당화 등 근거 없는 비판으로 당의 단합을 저해하는 행동에 대해 징계가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여기에 이 대표의 강성 지지층도 가결을 선동한 비명계 5인에 대한 징계를 청원한 상태다. 해당 청원은 현재 5만 명 이상의 동의를 얻어 당 차원의 답변을 기다리는 중이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6일 서울 서초동 중앙지법에서 열린 대장동· 위례신도시 특혜 의혹 사건 첫 재판에 출석한 뒤 법정을 나서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6일 서울 서초동 중앙지법에서 열린 대장동· 위례신도시 특혜 의혹 사건 첫 재판에 출석한 뒤 법정을 나서고 있다. ⓒ연합뉴스

非明 “소신 말한게 죄? 공천 배제시키려는 의도냐”

반면 비명계에선 친명계가 내년 총선에서 본인들을 배제시키려는 정치적 의도라는 반발도 나온다. 차기 총선 공천을 앞두고 ‘험지출마론’까지 거론되며 비명계 의원들의 신경이 더욱 예민해진 모양새다. 비명계인 윤영찬 의원은 SBS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 출연해 “의원들은 소신에 따라 투표할 수밖에 없었다”며 “내년 총선에서 어떻게든 저를 떨어뜨리고 강력한 경쟁자를 거기에 집어넣겠다는 정치적 의도가 보인다”고 지적했다.

일각에선 지금 시점에서의 징계가 이 대표와 당에 이익이 없을 것이란 주장도 나온다. 모처럼 당이 내분을 딛고 총선 모드로 향하는 과정에서 굳이 계파갈등을 키울 필요가 있냐는 것이다. 경기도 지역구의 비명계 의원은 통화에서 “보궐선거 승리 후 우리 당에 찾아온 기회인데 굳이 이 대표가 앞장서서 가결파나 소신파 오형제에게 징계를 거론하면서까지 압박할 분위기는 아니다”라며 “이 대표 본인에게도 긍정 리더십 이미지에 해가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런 상황에서 이 대표는 당무에 복귀하는 즉시 지도부와 상의해 징계 청원의 윤리심판원 회부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전문가들 사이에선 이 대표가 총선 승리 등 앞으로 숙제를 풀기 위해 비명계 5인도 끌어안을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이준한 인천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이 대표가 이번 기회에 혁신 공천하지 않고 기고만장해져서 비명계를 험지로 보내거나 갈라내겠다고 하면 총선을 망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