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전비서관 자녀 학폭 의혹 일파만파…尹 순방에도 배제
  • 박성의 기자 (sos@sisajournal.com)
  • 승인 2023.10.20 15:1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감서 의혹 제기…“초3 자녀, 후배 폭행해 전치 9주”
공직기강비서관실 조사 착수…尹 ‘사우디·카타르 순방’ 배제 지시

국회 교육위원회의 20일 경기도교육청 국정감사에서 김승희 대통령비서실 의전비서관의 자녀가 후배를 폭행해 전치 9주의 상해를 입혔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논란이 확산하자 대통령실 공직기강비서관실은 김 비서관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다. 김 비서관은 21일부터 예정된 윤석열 대통령의 사우디아라비아·카타르 순방 수행단에서도 배제됐다.

국회 교육위원회의 20일 경기도교육청 국정감사에서 김승희 대통령비서실 의전비서관의 자녀가 후배를 폭행해 전치 9주의 상해를 입혔다는 의혹이 제기됐다.논란이 확산하자 대통령실 공직기강비서관실은 김 비서관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다. 보고를 받은 윤석열 대통령은 21일부터 예정된 사우디아라비아·카타르 순방 수행단에서 김 비서관 배제를 지시한 것으로 전해진다.野김영호 “김건희 ‘비선실세’ 자녀가 학폭 가해자”국회 교육위 야당 간사인 김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날 국회 국정감사에서 김 비서관의 초등학교 3학년 자녀가 2학년 학생을 폭행해 출석정지 조치를 받았다고 밝혔다.김 의원은 “경기도 모 초등학교 여학생 화장실 학교폭력 사건인데 3학년 여학생이 2학년 후배 여학생을 화장실로 데리고 가 전치 9주 상해를 입힌 폭행 사건”이라며 “가해자의 아버지는 김 비서관으로, 항간에서는 김건희 여사의 비선 실세로 알려진 인물”이라고 폭로했다.김 의원은 “다행히 사건 직후 학교장 긴급조치로 가해 학생의 출석정지가 이뤄졌지만, 학교폭력 심의는 사건 발생 두 달이 넘어서야 개최됐다”면서 “(학폭위에서) 강제 전학이 아닌 학급교체 처분이 이뤄졌다”고 밝혔다.그러면서 “가해 학생은 3학년이고 피해 학생은 2학년인데 무슨 실효성이 있겠는가. 피해 학생의 입장을 고려하지 않은 조치”라고 비판했다.김 의원은 “학교장의 긴급조치로 가해 학생의 출석정지 처분이 내려진 날, 김승희 비서관 부인의 카카오톡 프로필 (사진이) 남편과 대통령이 함께 있는 사진으로 교체됐다”면서 “대통령 측근의 위세를 과시하는 것은 매우 부적절한 태도”라고 지적했다.김 의원은 “가해자 어머니는 아이의 이런 행동을 일종의 ‘사랑의 매’라고 생각했다고 기술했다”면서 “이 사건이 외압과 권력에 영향을 받지 않고 피해자 중심의 보호와 치유가 이뤄질 수 있도록 조치해 달라”고 말했다.논란 확산에…대통령실 공직기강 조사 착수논란이 일파만파 확산하자 대통령실은 김 비서관에 대해 공직기강 조사에 착수했다. 조사를 위해 윤 대통령의 사우디아라비아·카타르 순방단에서 김 비서관을 배제 조치했다고 이도운 대변인이 이날 브리핑에서 밝혔다. 이 같은 조치는 윤 대통령의 지시에 따른 것으로 전해졌다.대통령실 관계자는 “오늘 보도를 보고 우리도 알았고 관련 사항을 파악하고 있는 중”이라며 “공직기강비서관실에서 고위공직자로서 직위를 부당하게 남용한 게 있는지, 그리고 처신이 적절하지 않은 부분이 있는지 그 부분을 들여다보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한편, 김 비서관은 서울 강남에 있는 한 이벤트 대행회사 대표 출신으로, 지난 대선 때 윤석열 캠프 홍보기획단장을 맡았다. 윤석열 정부 초기부터 대통령실 의전비서관실 선임행정관으로 근무해왔다. 윤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와 2009년 고려대 언론대학원 최고위 과정을 함께 수료한 측근으로 알려져 있다. 의전비서관은 대통령 부부의 각종 국내외 행사를 밀착해서 보좌하는 업무를 맡는다. ⓒ연합뉴스
이도운 대통령실 대변인이 20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자녀 학폭' 의혹이 제기된 의전비서관실 직원에 대한 공직기강 조사에 착수했다고 밝힌 뒤 굳은 표정을 짓고 있다.

野김영호 “김건희 ‘비선실세’ 자녀가 학폭 가해자”

국회 교육위 야당 간사인 김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날 국회 국정감사에서 김 비서관의 초등학교 3학년 자녀가 2학년 학생을 폭행해 출석정지 조치를 받았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경기도 모 초등학교 여학생 화장실 학교폭력 사건인데 3학년 여학생이 2학년 후배 여학생을 화장실로 데리고 가 전치 9주 상해를 입힌 폭행 사건”이라며 “가해자의 아버지는 김 비서관으로, 항간에서는 김건희 여사의 비선 실세로 알려진 인물”이라고 폭로했다.

김 의원은 “다행히 사건 직후 학교장 긴급조치로 가해 학생의 출석정지가 이뤄졌지만, 학교폭력 심의는 사건 발생 두 달이 넘어서야 개최됐다”면서 “(학폭위에서) 강제 전학이 아닌 학급교체 처분이 이뤄졌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가해 학생은 3학년이고 피해 학생은 2학년인데 무슨 실효성이 있겠는가. 피해 학생의 입장을 고려하지 않은 조치”라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학교장의 긴급조치로 가해 학생의 출석정지 처분이 내려진 날, 김승희 비서관 부인의 카카오톡 프로필 (사진이) 남편과 대통령이 함께 있는 사진으로 교체됐다”면서 “대통령 측근의 위세를 과시하는 것은 매우 부적절한 태도”라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가해자 어머니는 아이의 이런 행동을 일종의 ‘사랑의 매’라고 생각했다고 기술했다”면서 “이 사건이 외압과 권력에 영향을 받지 않고 피해자 중심의 보호와 치유가 이뤄질 수 있도록 조치해 달라”고 말했다.

 

논란 확산에…대통령실 공직기강 조사 착수

논란이 일파만파 확산하자 대통령실은 김 비서관에 대해 공직기강 조사에 착수했다. 조사를 위해 윤 대통령의 사우디아라비아·카타르 순방단에서 김 비서관을 배제 조치했다고 이도운 대변인이 이날 브리핑에서 밝혔다. 이 같은 조치는 윤 대통령의 지시에 따른 것으로 전해졌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오늘 보도를 보고 우리도 알았고 관련 사항을 파악하고 있는 중”이라며 “공직기강비서관실에서 고위공직자로서 직위를 부당하게 남용한 게 있는지, 그리고 처신이 적절하지 않은 부분이 있는지 그 부분을 들여다보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김 비서관은 서울 강남에 있는 한 이벤트 대행회사 대표 출신으로, 지난 대선 때 윤석열 캠프 홍보기획단장을 맡았다. 윤석열 정부 초기부터 대통령실 의전비서관실 선임행정관으로 근무해왔다.

윤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와 2009년 고려대 언론대학원 최고위 과정을 함께 수료한 측근으로 알려져 있다. 의전비서관은 대통령 부부의 각종 국내외 행사를 밀착해서 보좌하는 업무를 맡는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