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중권 “이재명 사법리스크, 민주당의 ‘만성질환’ 돼” [시사끝짱]
  • 박성의 기자 (sos@sisajournal.com)
  • 승인 2023.10.20 16:5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野, 통합 내세우나 뒤로는 비명 솎아내기”
“李, 총선 끝나면 ‘진정한 위기’ 시작될 수도”

진중권 광운대 특임교수는 20일 ‘백현동 특혜개발’ 혐의와 ‘대장동·위례신도시 배임 및 성남FC 뇌물’ 혐의 등으로 기소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겨냥해 “급성질환이었던 (이 대표의) 사법리스크가 이제는 민주당의 만성질환이 됐다”며 “총선이 끝나면 이 대표의 진정한 위기가 시작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진 교수는 이날 방송된 시사저널TV 《시사끝짱》에 출연해 “이 대표와 관련된 재판 중 일부는 내년 총선 전 1심 결과가 나올 수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특히 이 대표의 선거법 위반 혐의가 유죄가 나올 경우 민주당의 재정은 파탄날 것”이라고 덧붙였다.

ⓒ시사저널TV
ⓒ시사저널TV

진 교수는 “지금껏 이 대표가 마치 법기술자처럼 여러 혐의를 빠져나왔지만 위증교사 혐의로도 기소됐기 때문에 앞으로는 그러지 못할 것”이라며 “이 상황에서 민주당이 과연 이 대표에게 ‘올인’할 수 있을까. 이건 ‘미친 짓’이라는 생각을 민주당도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당장 총선 전까지는 공천을 받아야하기에 ‘이재명 체제’로 가기는 할 것”이라면서도 “총선이 끝나면 (민주당) 사람들이 ‘이재명 카드를 계속 쓸 것인가’를 두고 회의를 할 것이다. 이 때 ‘아니다’란 판단을 당에서도 할 수 있고, 이재명의 진정한 위기는 그 때부터 시작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진 교수는 또 “이 대표는 재판 탓에 대표직을 유지하기 어렵다고 판단되더라도 ‘자기 사람들’을 당에 심어 친명체제를 완전히 구축하려 할 것”이라며 “‘바지 대표’를 앉혀 수렴청정하는 방식으로 갈 수도 있다”고 했다.

진 교수 발언 전문은 기사 내 동영상이나 유튜브 채널 시사저널TV에서 확인할 수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