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분기 기업 실적, 어닝 서프라이즈?…“눈높이 낮춘 결과”
  • 이주희 디지털팀 기자 (hee_423@naver.com)
  • 승인 2023.10.27 10:4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분기 기업 실적, 시장 전망치 평균 3.9% 웃돌아
시장 컨센서스 이달 초 대비 2.7% 하향 조정
부산항 신선대부두에서 컨테이너 하역작업 하는 모습 ⓒ연합뉴스
부산항 신선대부두에서 컨테이너 하역 작업 하는 모습 ⓒ연합뉴스

현재까지 올해 3분기 실적을 발표한 기업들의 영업이익이 시장 컨센서스(실적 전망치 평균)를 3.9% 웃도는 것으로 나타났다.

27일 대신증권은 3분기 기업들의 3.9%의 '어닝 서프라이즈'(깜짝 실적)가 실적 시즌 전부터 지속된 컨센서스 하향의 영향이라고 분석했다. 조재운 대신증권 연구원은 "작년 동기 대비 영업이익은 -38.3% 감소한 수치지만 전 분기 대비로는 33.8% 증가하며 실적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고 짚었다.

전날까지 시장 컨센서스가 존재하는 기업 289개 가운데 시가총액 기준 58.7%에 해당하는 기업들이 3분기 실적 발표를 마쳤다. 기업 수 기준으로는 51곳(17.6%)이 실적을 공개했다.

최근까지 기업들의 실적 기대 눈높이가 꾸준히 내려와 3분기 영업이익 컨센서스는 이달 초 대비 2.7% 하향 조정됐다. 섹터별로 보면 반도체, 조선, IT하드웨어, 디스플레이, 호텔·레저, 화학, 철강 등의 하향률이 높았고, 에너지, 건강관리, 자동차 섹터는 상향 조정됐다.

조 연구원은 "추가적 하향을 예상하는 상황에서 컨센서스가 하향되지 않는다면 향후 실적은 쇼크를 발표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이에 해당하는 섹터로는 실적 하향 폭이 작았던 필수소비재, 기계, IT가전, 소프트웨어, 미디어 등을 꼽았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