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 맞잡은 美·中 외교 수장들…“깊이 있는 의견 교환”
  • 김민지 디지털팀 기자 (kimminj2028@gmail.com)
  • 승인 2023.10.27 16:5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링컨 “美와 동맹의 이익 보호”, 왕이 “역사는 공정 평가할 것”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오른쪽)과 왕이 중국 중앙정치국 위원 겸 외교부장이 26일(현지 시각) 미국 워싱턴DC 국무부 청사에서 회담한 후 악수하고 있다. ⓒAP=연합뉴스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오른쪽)과 왕이 중국 중앙정치국 위원 겸 외교부장이 26일(현지 시각) 미국 워싱턴DC 국무부 청사에서 회담한 후 악수하고 있다. ⓒAP=연합뉴스

미국과 중국의 외교 1인자가 26일 (현지 시각) 워싱턴 DC에서 회담을 갖고 양국 관계와 우크라이나 전쟁, 이스라엘-하마스 전쟁 대응 등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과 왕이 중국 공산당 중앙정치국 위원 겸 외교부장은 이날 국무부 청사에서 만나 회담을 가진 뒤 만찬을 하며 협의를 이어갔다.

매슈 밀러 국무부 대변인은 두 장관이 “이견이 있는 영역과 협력을 모색하는 영역을 포함해 다양한 양자, 지역, 국제 이슈를 논의했다”고 말했다.

블링컨 장관은 미국이 자국 및 동맹국과 파트너 국가의 이익과 가치를 지속해서 보호할 것임을 전했다고 밀러 대변인은 밝혔다.

중국 외교부는 “양측은 건설적 분위기에서 중·미관계와 공동의 관심사에 대해 깊이 있는 의견교환을 했다”고 말했다.

양측은 두 장관이 이날 회담에 이어 27일 오전에도 회담을 이어간다고 공표했다. 미·중 외교장관의 회담이 이틀에 걸쳐 진행되는 것은 이례적인 일이다.

두 장관은 우크라이나와 중동에서 벌어진 전쟁에 대한 대책, 미·중 정상회담 조율을 포함한 양국 관계 안정화 방안 등을 놓고 깊이있는 논의를 한 것으로 예측된다.

이날 회담에 앞서 블링컨 장관은 “앞으로 이틀간 왕 부장과의 건설적 대화를 매우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에 왕 부장은 “중·미 두 대국은 이견과 갈등이 있지만 중요한 공동이익과, 함께 대응해야 하는 도전들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중·미관계에는 늘 이런저런 잡음이 있을 수 있지만 우리는 담담하게 대응한다”며 “시비를 판단하는 기준은 누구의 팔뚝이 굵고, 목소리가 크냐가 아니라 중·미 3대 공동성명(수교 성명 등)을 준수하는지 여부, 국제법과 국제관계의 기본 준칙에 부합하고 시대 발전의 조류에 순응하는지 여부”라고 설명했다.

또 “결국에는 시간과 사실이 모든 것을 증명할 것이며, 역사는 공정한 평가를 할 것으로 믿는다”며 “회담은 건설적이고 전향적일 것”으로 확신했다.

매슈 밀러 미 국무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북한 문제도 이번 회담의 의제가 될 것을 확신한다고 언급했다.

오는 28일까지 사흘 일정으로 미국을 찾은 왕 부장은 방문 기간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보좌관과 만날 예정이다. 지난 6월 중국을 찾은 블링컨 장관이 시진핑 주석을 만난 전례에 비춰 왕 부장이 조 바이든 대통령을 예방할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