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이태원 참사 1주기에 “아무 것도 달라지지 않은 현실…아프고 화나”
  • 문경아 디지털팀 기자 (mka927@naver.com)
  • 승인 2023.10.29 15:4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낙연 “정부 여당의 뻔뻔한 태도, 국민 절망과 분노 키워”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 ⓒ연합뉴스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연합뉴스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이태원 참사 1주기를 맞아 “아무 것도 달라지지 않은 현실에 여전히 아프고 화가 난다”며 정치권의 변화를 촉구했다.

29일 이 전 대표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이태원 거리에서 수많은 젊은이들이 희생되는 영상을 보며 충격과 슬픔으로 밤을 세웠던 그 날로부터 1년이 흘렀다”며 “당시 미국에 머물며 한국 뉴스에 탄식만 하던 기억이 생생하다. 시간은 흘렀지만 희생자 159명의 빈 자리와 가족의 상처는 그대로다. 이태원 참사 1주기, 여전히 아프다”라고 안타까움을 전했다.

이어 “가족과 친구를 잃고, 진실을 밝혀달라고 외치는 사람들에게 정부는 비정했고, 형식적인 조문과 말뿐인 지원이 공약(空約)이 됐고 분향소 설치 비용은 유족들께 전가됐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부여당은 이태원 참사 특별법 제정 요구에 여전히 응하지 않고 1년이 지난 지금까지 정부의 어떤 인사도 진실로 사과하지 않았다”며 “그들의 뻔뻔한 태도는 국민들의 절망과 분노만 키웠다”고 말했다.

이 전 대표는 “행안부 장관이 탄핵소추되고 용산구청장이 국회 증언대에 섰지만, 그들의 뻔뻔한 태도는 국민들의 절망과 분노만 키웠다”며 “그렇게 1년이 지난 지금까지 정부의 어떤 인사도 진실로 사과하지 않았다. 무능하고 매정한 국가의 민낯이 부끄럽다”고 탄식했다.

또한 “정부와 정치가 아무리 외면해도 아픔을 나누고 기억하는 사람들이 있는 한, 그 어떤 죽음도 의미없이 잊히지 않을 것”이라며 “고통과 분노를 삭이는 사람들과 함께 아파하며 기억하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유능하고 따뜻하며 세밀한 정부를 꿈꿈다”고도 덧붙였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