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24시] 고양특례시, 공원·녹지 지속 투자…“자연이 숨 쉬는 초록도시 만들것”
  • 안은혜 경기본부 기자 (sisa216@sisajournal.com)
  • 승인 2023.10.30 13:3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양시, 장애인 복지단체·자립생활시설 등 17개소 지도 점검 실시
고양시, ‘청사 이전’ 여론조사 결과 공개…"10명 중 6명 찬성"

고양특례시는 시민들이 일상 속에서 자연녹지를 즐기고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도시공원과 녹지대를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관산근린공원 전경 ⓒ고양시 제공

시는 '2035 고양시 공원녹지 기본계획'으로 1인당 체감공원녹지면적을 13㎡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장기간  미뤄져왔던 관산·탄현·토당제1근린공원 조성을 추진하고 철도유휴부지, 아파트 산책로, 소공원 등 녹지공간을 확대할 계획이다.

공원녹지기본계획은 '도시공원 및 녹지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10년 단위로 공원녹지의 확충과 관리·이용 방향을 종합적으로 제시하는 법정계획이다. 

2035 고양시 공원녹지기본계획은 경기도 도시계획위원회 최종 심의를 진행 중으로 올해 연말 확정될 예정이며 △생태계 기능강화 △활력있는 공원녹지 △개방공간(오픈스페이스) 확장 △고양시만의 고유성 등을 4대 추진 전략으로 삼았다.

고양시 공원 전체면적은 358개소 799만㎡(2020년 기준)이다. 시는 2035년까지 창릉신도시 등 개발사업과 자체 공원 조성사업으로 공원면적을 1245만㎡까지 확대하고 녹지면적도 3만7000㎡ 증가해 236만㎡가 될 것으로 예상한다.

고양시 1인당 도시공원면적은 2020년 7.4㎡(인구 108만명 기준)에서 오는 2035년까지 9.9㎡(인구 126만명 기준)이 되고, 01인당 체감공원녹지면적은 13.0㎡로 확대될 전망이다.

특히, 시는 46년 만에 완성된 관산근린공원을 비롯해 탄현, 토당제1근린공원 등 장기미집행공원 조성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일산서구 탄현근린공원은 현재 2단계 조성사업을 추진 중이며 토지보상이 95% 완료된 상태다. 올해 하반기 공원 조성공사를 시작해 내년 12월 준공 예정이다. 토당 제1근린공원은 현재 토지보상이 절반 이상 이뤄져 내년 상반기 착공, 2025년 준공 예정이다.

시는 철도유휴부지 활용을 위해 국가철도공단에 공원조성을 제안하고 국토교통부와 국유재산 사용허가 등을 협의했다. 지난 5월에는 일산동구 중산동 경의선 동골지하차도와 모당공원 사이 철도유휴부지를 주민쉼터로 조성해 산책로, 자전거도로, 체육시설을 설치했다. 

그동안 보행로가 없어 지역주민들이 통행에 어려움을 겪어 왔던 덕양구 향동동 완충녹지에 산책로를 만들고 벤치 등 휴게시설과 가로수를 조성해 쾌적한 통행공간으로 만들었다.

이 밖에도 그린벨트 훼손지 복구 공원조성 사업으로 대덕근린공원, 화정근린공원, 행주산성 역사공원, 대덕체육공원 조성사업을 추진 중이다. 동산 1·2·3, 삼송3 어린이공원, 원당 가로공원, 소공원도 순차적으로 조성해 어린이와 주민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주택가, 산책로, 철도 및 도로 등 주변의 유휴부지를 활용해 녹지대를 조성하고 바쁜 일상생활 속에서 잠시 마음의 여유를 가질 수 있는 휴식공간을 지속적으로 마련하겠다"고 전했다.


◇고양특례시, 장애인 복지단체·자립생활시설 등 17개소 지도 점검 실시

고양특례시는 장애인 복지단체 및 장애인 자립생활센터 총 17개소를 대상으로 2023년 하반기 지도점검을 10월 말부터 11월까지 실시한다고 30일 밝혔다.

시는 정기적인 지도 점검을 통해 회계 집행의 적정성 및 투명성을 점검하고 장애인 복지단체 및 장애인 자립생활센터의 투명한 재원 운영을 도모하고 있다.

주요 점검 내용으로는 △인건비 및 운영비 △후원금 및 후원물품 △회원 관리 △상근 직원 근태 관련 점검 등이다. 

시는 하반기 점검 결과를 상반기와 비교해 지적 사항이 반복되는 경우 해당 시설에 교육을 실시하고 필요에 따라 행정처분도 내릴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장애인 복지를 증진하고 부정 수급을 차단하기 위해 현장 지도점검을 철저히 실시할 것"이라고 전했다.


◇고양특례시, 청사 이전 여론조사 결과 공개…"10명 중 6명 찬성"

고양시는 이달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에 의뢰해 고양시민 1000명을 대상으로 신청사 관련 의견을 파악해 결과를 30일 발표했다.

백석 신청사 전경 ⓒ고양시 제공

조사에 따르면 시 청사를 주교동에 새로 건립하는 대신 기부채납 받은 백석동 업무빌딩으로 이전하는 방안에 대해 '찬성한다'는 시민 응답이 58.6%로, '반대한다'는 응답 41.4%보다 높았다. 이는 지난 1월 청사 이전 계획 발표 당시보다 약 5.4%p 상승한 수치다. 

백석 청사 이전에 찬성하는 이유로 '교통이 편리하기 때문(43.5%)'을 가장 많이 꼽았다. '투입 예산을 절감할 수 있어서(38.5%)', '더 신속하게 이전할 수 있어서(11.8%)' 등이 뒤를 이었다.

반대 이유로는 '덕양-일산 간 지역불균형 우려(54.3%)', '원당 지역 침체 우려(24.3%)', '백석동 교통 혼잡 우려(13.7%)' 등이 꼽혔다.

새 청사 건립을 추진하고 있던 고양시는 코로나19, 러-우크라 전쟁 등 대내외 악재로 원자재값이 상승해 건립비용이 당초 예상(2950억원)보다 훨씬 높은 4200억원으로 폭등해 시 재정에 부담을 안게 됐다.

지난 11월 고양시가 소유권을 다투던 '백석 업무빌딩'이 소송 승소로 고양시로 넘어오게 되면서, 시는 기존 청사 건립계획을 철회하고 백석 청사(1청사)와 원당 청사(2청사) 두 곳에 시청 조직을 분산 배치하는 계획을 발표했다.

시 관계자는 "백석 업무빌딩은 처음부터 사무용으로 설계되어 이미 준공을 마친 상태이며 2018년 '공공청사'로 활용하기 위한 공유재산 관리계획도 수립되어 있던 만큼, 새 청사 건립비용의 약 7분의 1(599억원)만 부담하면 이전이 가능하다"며 "예산 절감 측면에서 시민들이 좋게 평가해 주신 것 같다"고 말했다.

또한 "현재 고양시 부서의 60%가 인근 건물까지 빌려서 매년 임차료가 12억원 정도 된다. 백석 청사의 실제 업무공간(건축면적)은 기존 청사보다 약 1000평이 넓어 임차료 절감도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시는 주요 반대 사유로 꼽힌 덕양-일산 간 불균형, 원당 지역 침체 우려 등에 관해서는 "향후 원당 청사에는 사업소·산하기관 600명 이상이 입주해 제2청사 기능을 유지하고, 원당역·고양은평선(신설역) 역세권 중심으로 원당재창조 프로젝트를 진행함으로써 상권 붕괴나 공동화를 방지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청사 이전사업은 경기도 투자심사 진행 중으로, 심사에 통과하더라도 청사 이전 비용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시의회 심의를 통과해야 한다. 모든 사전절차 마무리 시 2024년 내 조속한 입주가 가능할 전망이다.

한편, 쟁송이 진행 중이기 때문에 투자심사를 반려해야 한다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 시 관계자는 "현재 진행 중인 쟁송의 내용 및 쟁점이 모두 사전 타당성 조사 용역비에 대한 예산 집행상의 문제점에 관한 것이어서 쟁송이 있다 하더라도 투자사업을 정상적으로 추진하기 어렵다고 판단되는 경우가 아니기 때문에 투자심사 진행에 있어서는 전혀 문제될 것이 없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