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론 못 낸 아시아나 ‘화물매각’…EU 시정조치안 제출 늦어질 듯
  • 허인회 기자 (underdog@sisajournal.com)
  • 승인 2023.10.31 09:4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시아나 “매각 표결 완료 못해…이사회 속개 일자 미정”
EU 요구한 제출 기한 못 지킬 듯…합병 최대 난관 직면
인천국제공항 활주로에서 아시아나항공 소속 항공기가 이륙하고 있다. ⓒ연합뉴스
인천국제공항 활주로에서 아시아나항공 소속 항공기가 이륙하고 있다. ⓒ연합뉴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합병의 중대 분수령인 아시아나항공 화물매각 여부가 결론에 이르지 못했다. 아시아나항공은 수일 내로 다시 회의를 개최해 해당 안건을 다시 논의한다는 계획이다.

아시아나항공은 31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을 통해 “지난 30일 이사회를 개최해 현재 진행 중인 기업결합심사와 관련해 유럽연합 집행위원회(EC)에 제출할 대한항공의 시정조치안 제출에 대하여 검토했으나, 해당 사안에 대한 표결을 완료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아시아나항공 측은 “해당 안건에 대한 이사회 속개일자는 미정”이라며 “향후 관련 사항이 확정되는 시점 또는 1개월 내 재공시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아시아나 이사회는 전날 오후 2시 서울 모처에서 회의를 개최해 7시간 넘게 유럽연합 집행위원회(EC)에 제출할 대한항공 시정조치안의 골자인 아시아나항공 화물부문 매각 여부를 논의했다. 하지만 결론을 내지 못한 채 정회했다.

이날 이사회에선 화물 매각을 놓고 찬성하는 측과 지난해 아시아나항공 매출 절반 가량을 차지하는 화물사업부를 매각할 경우 주주가치 훼손 등으로 배임죄가 성립될 수 있다며 반대하는 측의 주장이 팽팽히 대립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더해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의 합병 법률 대리를 해온 김앤장 법률사무소 소속 윤창번 사외이사 표의 유효성 문제 △이사회 직전 사임한 진광호 사내이사(전무)를 둘러싼 외압 논란 등의 문제도 불거지기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아시아나항공 측은 이사회 속개일자를 단정하지 못했다고 밝혔지만 내달 2일 회의를 재개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해졌다.

아시아나항공의 화물부문 매각이 결론이 나지 않으면서 대한항공의 시정조치안 제출에도 차질을 빚을 전망이다. 당초 유럽연합 집행위원회(EC)는 대한항공에 이달 말까지 시정조치안을 제출할 것을 요구했다. 하지만 아시아나항공 이사회의 결정이 길어지면서 제출 기한을 지키지 못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이에 대한항공은 EC 측에 제출 기간 연장 관련 양해를 구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대한항공 이사회는 전날 유럽연합 집행위원회(EC)에 대한 시정안 제출을 승인하는 조건으로 아시아나와 신주인수계약 관련 합의서 체결을 승인했다. 1조5000억원 규모의 아시아나 신주를 대한항공이 인수하는 방식으로 화물사업 분할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다만 아시아나 이사회 승인을 받지 못할 경우 대한항공 이사회가 결의한 시정조치안 제출 및 신주인수계약 관련 합의서 체결 효력은 상실한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