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세대’ 강조한 윤 대통령 “물가·민생 안정이 최우선”
  • 조유빈 기자 (you@sisajournal.com)
  • 승인 2023.10.31 11:1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시정연설…“서민금융 확대해 고금리 장기화 부담 완화”
“미래 세대에 감당 어려운 빚 넘기지 말아야...건전 재정 기조 유지”
윤석열 대통령이 31일 오전 내년도 정부 예산안에 대한 시정연설을 하기 위해 서울 여의도 국회로 들어서고 있다. ⓒ공동취재단
윤석열 대통령이 31일 오전 내년도 정부 예산안에 대한 시정연설을 하기 위해 서울 여의도 국회로 들어서고 있다. ⓒ공동취재단

윤석열 대통령이 31일 “정부는 물가와 민생 안정을 모든 정책의 최우선에 두고 총력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국회 본회의장에서 진행한 내년도 정부 예산안에 대한 시정연설에서 이같이 밝혔다.

윤 대통령은 “국민 여러분이 체감하시는 물가는 여전히 높고, 장기간 지속돼 온 고금리로 생계비 부담은 가중되고 있다”며 “범정부 물가 안정 체계를 가동해 장바구니 물가 관리에 주력하는 한편 취약계층의 주거, 교통, 통신 등 필수 생계비 부담을 경감하고,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민생 안정 대책을 촘촘히 마련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서민 금융 공급 확대를 통해 고금리 장기화에 따른 부담 완화 노력도 강화하겠다”고 덧붙였다.

건전 재정도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우리 정부의 재정 운용 기조는 건전 재정”이라면서 “2024년 총 지출은 2005년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인 2.8%포인트 증가하도록 편성해 건전 재정 기조를 유지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내년도 예산안 편성 과정에서 총 23조원 규모의 지출을 구조조정했다”며 “예산 항목의 목적과 취지에 맞지 않는 지출, 불요불급하거나 부정지출이 확인된 부분을 찾아내 지출 조정을 했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건전 재정 기조를 유지하는 이유에 대해 “대내적으로는 물가 안정, 대외적으로는 국가 신인도를 유지하기 위해서”라며 “미래 세대에게 감당하기 어려운 빚을 넘겨주지 않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국제통화기금(IMF) 역시 한국의 건전 재정 기조를 ‘옳은 방향’이라고 평가했다고 전했다.

이를 통해 마련된 예산은 국방·법치·교육·보건 등 국가 본질 기능 강화와 약자 보호, 미래 성장 동력 확보에 투입한다는 설명이다. 또 4인 가구 생계급여 지급액 184만4000원으로 인상, 발달장애인 1:1 전담 서비스 제공, 자립준비청년 수당 25% 인상, 병사 월급 35만원 인상 등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논란이 이어지는 연구개발(R&D) 예산 축소와 관련해서는 “국가 재정 연구개발 예산 지출 조정 과정에서 제기되는 고용 불안 등 우려에 대해 정부가 세심하고 꼼꼼하게 챙기고, 보완책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