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24시] 이천시, 2023년 로컬푸드직매장 생산자 교육 실시
  • 안은혜 경기본부 기자 (sisa216@sisajournal.com)
  • 승인 2023.10.31 17:5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천시, '제16회 율면의 사계 축제' 성료
이천시, 주민·마을자치회 함께하는 '제3회 백사 가을 한마당' 개최

이천시는 오는 11월2일 오후2시 이천시청 소통큰마당에서 이천시 로컬푸드직매장 출하농가를 대상으로 생산자교육을 실시한다고 31일 밝혔다.

이천시 로컬푸드 생산자교육 포스터 ⓒ이천시 제공

로컬푸드 발전방향((주)휴앤비 임숙희)과 이천로컬푸드 농산물 유통에 대한 주제로 실질적인 이천로컬푸드직매장을 이용하는 소비자와 관리자의 입장으로 강의가 진행된다.

교육을 주관하는 농업진흥과 정현숙 과장은 "로컬푸드 직매장이 많은 관계자의 노력으로, 우리 이천시 농업 유통구조 중 또 하나의 획이 되어주고 있다. 직매장을 이용하는 고객에게는 신선하고 건강한 먹거리를, 농업인에게는 안정적인 판매구조를 제공하고 푸드마일리지(food mileage, 식량수송거리)의 단축으로 2050탄소중립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로컬푸드 직매장에 농산물을 출하하기 위해서는 매년 2회 이상 로컬푸드 생산자 교육 이수는 필수적이며, 모두 농산물안전검사에서 모든 검사항목이 적합하다는 성적서가 있어야 납품이 가능하다. 


◇이천시, '제16회 율면의 사계 축제' 성료

'제16회 율면의 사계 축제'가 주민자치회 주관으로 지난 27일부터 28일까지 율면 복지회관 일대에서 성황리 개최됐다.

이번 축제는 사계 변화를 주제로 한 예술과 문화의 축제로 주민들의 높은 관심을 받으며 율면의 개성을 품은 흥겨운 무대와 풍성한 볼거리를 제공했다.

이번 축제는 주민들의 화합의 장으로 율면풍물패의 길놀이를 시작으로 율면초‧중학교의 신명나는 난타공연, 관내 어린이집 아이들의 공연과 오카리나, 면민 노래자랑, 초청가수 공연 등의 무대가 마련된다. 

아울러 전통놀이 대회인 투호대회, 농주시음회, 캘리그라피, 천연염색, 민화 등 전시 및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이 진행됐다.

율면 사계 축제의 하이라이트 '농주 명인전'은 올해 13회를 맞이했으며, 농주의 향과 색, 맛, 후미 등 심사위원들의 엄격한 심사로 올해는 신추3리 조양순님이 최우수 명인으로 선정됐다.


◇이천시, 주민·마을자치회 함께하는 '제3회 백사 가을 한마당' 개최

백사면 주민자치회는 지난 28일 백사면 도립리 산수유꽃축제장에서 '제3회 백사 가을 한마당' 축제를 개최했다고 31일 밝혔다.

'제3회 백사 가을 한마당' 축제 ⓒ이천시 제공

이날 행사는 백사 주민자치회와 모전1리·도립1리 마을자치회 공동 주관으로 지역주민을 위한 △1080세대 지역 예술인 공연 △백사 평생학습센터와 모전1리 위드 작은 도서관과 협업한 수강생들의 작품전시 △보물찾기, 산수유캐릭터 굿즈, 페이스페인팅, 에코티어링, 폐현수막 달력, 라이스홀 경기 및 체험 등 20여가지 체험 △먹거리 △지역 농민들이 직접 가꾸고 재배한 농산물 판매부스를 준비했다.

연계 프로그램으로 △가족과 함께하는 명랑운동회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NO플라스틱 데이 친환경 참여운동 챌린지 △반룡송, 육괴정, 김좌근 고택 등 백사 문화재 투어 등을 진행했다. 

이번 행사는 백사면 주민자치회의 경기도 제안사업 공모 선정, 모전1리, 도립1리 마을자치 공모사업 선정을 통한 자체적 재원 마련으로 사업을 진행했다.
 
김윤재 백사 주민자치회장은 "모두 함께 협력함으로써 지역의 새로운 상생 모델을 구축하는 계기를 마련하게 되어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백사면 주민자치회가 앞장서 지역 복합 문화 활성화와 지역경제 활력 모색을 위한 주민의 소통의 장을 만들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