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요한, 유승민과 비공개 만남…“코리안젠틀맨·애국자더라”
  • 조현경 디지털팀 기자 (whgus0116@naver.com)
  • 승인 2023.11.01 11:0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함께 갈 수 있나’ 질문에 “유승민에 긍정적 신호 받았다”
인요한 국민의힘 혁신위원장 ⓒ연합뉴스
인요한 국민의힘 혁신위원장 ⓒ연합뉴스

인요한 국민의힘 혁신위원장은 유승민 전 의원과 비공개 만남을 가진 사실을 공개하며 유 전 의원을 “애국자”라고 평가했다.

인 위원장은 지난달 31일 오후 JTBC와의 인터뷰에서 “오늘 아침 유 전 의원을 만나 아주 경쾌하고 거침없는 대화를 나눴다. 그렇게 인격이 좋은 분인지 몰랐다”며 “코리아 젠틀맨”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자기가 왜 여기까지 걸어왔는지 아주 상세하게 솔직하게 말했다”며 “유 전 의원께서는 애국자더라. 나라가 걱정되고 조금 지켜봐야겠다고 하더라”고 전했다.

인 위원장은 ‘유 전 의원이 당과 함께 할 수 있을 것으로 보느냐’는 질문에 “오늘 굉장히 긍정적인 신호를 받았다”며 “그분은 합리적인 사람”이라고 답했다. 그러면서 “마음의 상처를, 산전수전을 겪었지만 그래도 비교적 상처를 안 받았다”고 덧붙였다. 다만 이준석 전 대표에 대해서는 “이 사람 저 사람 통해 연락해봤는데, 마음의 문이 많이 닫혔다”며 “하지만 저는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인 위원장은 홍준표 대구시장의 혁신위 1호 안건인 ‘대사면’ 비판에 대해 “저도 뜨끔했다. 당신 말이 맞는 것 같다고 생각했다”며 “사면이라는 말을 우리가 쓴 것은 조금 정정해야 한다. 단어를 가지고 우리가 많이 논의했는데, 사실 당에서 징계를 취하해주면 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홍 시장과 이 전 대표가 징계 해제를 거부하는 데 대해 “당의 룰이 있고 제도가 있는데 그걸 벗어날 수 있나”라며 “게임을 할 때는 게임의 룰을 따라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인 위원장은 향후 혁신위 안건에 대해 “우선 통합 위주로 했고, 그 다음은 이제 아마 희생과 관계되는 것”이라며 “대한민국의 희생은 정치인들이 하지 않고 국민들이 했다. 이젠 정치인들이 국민을 위해 희생해야 한다. 이것이 우리의 생각”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