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고 던진 왕이 “대만 독립 절대 불가능…결국 통일될 것”
  • 김민지 디지털팀 기자 (kimminj2028@gmail.com)
  • 승인 2024.01.15 10:3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만 대선결과에 “결과가 어떻든 대만은 중국의 일부”
왕이 중국공산당 중앙외사판공실 주임 겸 외교부장 ⓒ연합뉴스
왕이 중국공산당 중앙외사판공실 주임 겸 외교부장 ⓒ연합뉴스

왕이 중국공산당 중앙외사판공실 주임 겸 외교부장은 이번 대만 총통선거(대선) 결과에 대해 ‘하나의 중국’ 원칙을 강조하며 중국이 완전한 통일을 이룰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14일 중국 외교부에 따르면, 이집트를 방문 중인 왕 주임은 이날 사메 수크리 이집트 외무장관과 회담을 가진 후 기자회견을 열고 대만 대선 이후 양안(兩岸·중국과 대만) 관계에 대한 질문에 이처럼 답했다.

왕 주임은 “대만 지역의 선거는 중국의 지방 사무”라면서 “선거 결과가 어떻든 세계에는 오직 하나의 중국이 있고 대만이 중국의 일부라는 기본 사실은 바꿀 수 없으며 국제사회가 하나의 중국 원칙이라는 보편적 공동인식을 견지하는 것도 변화시킬 수 없다”고 밝혔다.

그는 “‘대만 독립’은 대만 동포의 안녕을 위협하고 중화민족의 근본적 이익을 훼손하며 대만해협 지역의 평화와 안정을 파괴하는 끊어진 길이요, 더욱이는 죽음의 길”이라며 “중국은 결국 완전한 통일을 실현하고 대만은 반드시 조국의 품으로 돌아올 것”이라고 주장했다.

왕 주임은 “카이로에서 1943년 미국, 영국, 중국(당시에는 중화민국)이 카이로선언을 통해 ‘일본이 빼앗은 중국 영토 대만을 중국에 돌려놓는다’는 점을 명확히 한 바 있다”며 “1945년 미국, 영국, 중국, 소련의 포츠담선언이 카이로선언 이행을 규정한 뒤 일본 역시 이를 받아들이고 항복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런 일련의 국제법적 효력을 갖는 문건은 전후 국제 질서를 구성하는 부분이 됐고 대만이 중국의 떼어낼 수 없는 영토라는 역사적·법률적 토대를 마련했다”고 전했다.

그는 “대만은 지금껏 국가였던 적이 없다. 과거에도 아니었고 지금 이후로도 아니다!”라거나 “‘대만 독립’은 지금껏 실현 불가능한 것이었다. 과거에도 그랬고 지금 이후로도 절대 불가능하다!”며 강조하기도 했다. 중국 외교부의 공식 발언 서면 자료에 느낌표(!)가 포함된 것은 이례적인 일이다.

왕 주임은 “대만 섬 안에서 누구든 ‘대만 독립’을 하고자 하는 사람은 바로 중국 국토를 분열하는 것으로 반드시 역사와 법률의 처벌을 받을 것”이라며 “국제적으로 누구든 하나의 중국 원칙을 어기려는 사람은 중국의 내정에 간섭하고 중국의 주권을 침해하는 것으로 중국 인민 전체와 국제 사회 공동의 반대에 직면하고 말 것”이라고 밝혔다.

이 같은 경고성 발언은 지난 13일 제16대 대만 총통 선거(대선)에서 집권 민주진보당(민진당)의 친미·독립 성향 라이칭더 후보가 승리한 데 따른 것이다.

한편, 왕 주임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글로벌 물류의 ‘동맥’인 홍해에서 민간 선박을 겨냥한 공격과 괴롭힘을 중단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왕 주임은 홍해를 위협하는 친이란 예멘 반군 후티에 대해서는 별도로 언급하지 않았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