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저격수’ 이언주에게도 손 내민 이재명…‘反尹텐트’ 본격화?
  • 박성의 기자 (sos@sisajournal.com)
  • 승인 2024.01.24 16:3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선 앞 ‘외연확장’ 목표로 前보수정당 인사에도 ‘러브콜’
평가 분분…“정권 심판 위해 필요” vs “묻지마 영입 시너지 의심”

“개혁 한답시고 검찰을 장악하고 권력에 예속시켰다.” (2020년 9월3일, 문재인 정부를 향해)

“대장동 사업으로 공익환수? 웃기지 마라.” (2021년 9월30일, 이재명 대표를 향해)

문재인 정부의 ‘검찰개혁’을 비판하고, 이재명 대표를 둘러싼 ‘사법리스크’를 저격했던 이언주 전 의원이 민주당 복당을 고민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총선을 앞두고 ‘당의 외연 확장’을 위해 이 대표가 이 전 의원에게 적극적인 ‘러브콜’을 보내면서다.

야권 일각에는 당내 비이재명(비명)계의 탈당으로 민주당의 친이재명(친명)계 색이 짙어졌다는 우려가 나오자, 이 대표가 이른바 ‘반윤(반윤석열) 텐트’를 구상하고 있다는 시각도 있다. 이를 통해 중도‧무당층의 표심을 공략하고 ‘정권 심판론’에 불을 댕기려 한다는 관측이다.

이언주 전 의원(왼쪽)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시사저널·연합뉴스
이언주 전 의원(왼쪽)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시사저널·연합뉴스

당 박차고 나갔던 이언주, 이재명 ‘돌아와라’ 

24일 정치권에 따르면, 이언주 전 의원은 25일 이재명 대표와 비공개 간담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날 만남은 이 대표가 먼저 제안한 것으로 확인됐다.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의 행태를 강력히 비판하다 지난 18일 탈당한 이 전 의원과 이 대표 사이 공감대가 형성됐고, 이를 고리로 이 대표가 이 전 대표에게 복당을 권유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 전 의원은 ‘복당 결심을 굳히지 않았다’는 입장이다. 25일 이 대표와 대화를 나눈 뒤 복당 여부를 최종 결정하겠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 전 의원의 복당 타진설이 제기된 것만으로도 민주당 일부 의원들은 크게 동요하는 모습이다. 이 전 의원과 민주당 사이 해묵은 갈등 탓이다.

이 전 의원은 지난 2012년 인재 영입으로 민주통합당(민주당 전신)에 입당, 19·20대 총선에서 경기 광명을 지역에 출마해 연이어 당선됐다. 하지만 2017년 ‘문재인 패권’을 비판하며 당 주류와 갈등을 빚은 끝에 탈당했다. 이후 이 전 의원은 이른바 ‘문재인 저격수’로 불리며 민주당의 검찰개혁 등을 강력히 비판해왔다.

이 전 의원은 공공주택지구 전국연대 대책협의회 상임 고문으로 활동하며 이재명 대표를 둘러싼 ‘대장동 개발비리 의혹’을 강력하게 규탄하기도 했다. 그는 지난 2021년 9월30일 기자회견을 열고 ‘대장동 특검’을 주장하며 “수많은 땅을 강제수용한 다음에 그것을 시세로 분양하면서 천문학적 수익이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 등 극소수의 민간사업자 몇 명에게 돌아갔다”며 “이재명 지사는 그걸 민·관 합동으로 해서 성남이 나눠 가졌다고 큰소리 치는데 웃기지 말라”고 직격했다.

24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새 PI 선포식에서 이재명 대표와 홍익표 원내대표 등이 새 로고를 공개하고 있다. ⓒ연합뉴스
24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새 PI 선포식에서 이재명 대표와 홍익표 원내대표 등이 새 로고를 공개하고 있다. ⓒ연합뉴스

‘反尹 텐트’ 효과 두고 전망은 분분

이 대표 측은 이언주 전 의원뿐 아니라 원외에 머물고 있는 복수의 전직 의원 및 정계 인사들에게도 입당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영입 리스트에는 다선 의원으로 보수 정당에 몸을 실었던 인사들까지 포함된 것으로 전해진다. 이념, 세대, 지역 등의 차이는 뒤로 하고 ‘반윤 연대’를 구성해 윤석열 정권을 심판해야 한다는 게 ‘이재명식(式) 빅 텐트’의 구상이자 목표인 셈이다.

그러나 ‘반윤 연대’의 파장, 효과에 대한 정치권의 평가는 갈린다. 이 대표의 구상에 찬성하는 측은 정치적 앙숙까지 끌어안는 ‘스카웃 전략’이 당의 확장성을 넓히는 기폭제가 될 것으로 기대하는 분위기다. 친명계로 분류되는 민주당 한 의원은 “이번 총선의 시대정신은 분명 ‘윤석열 정권 심판’”이라며 “이 가치에 찬성한다면 모두가 동지이자 전우가 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다만 당 일각에선 ‘반윤 연대’의 시너지가 크지 않을 것이란 지적도 나온다. 일부 인사들의 ‘반성문’ 없는 ‘묻지마 영입’이 되레 당의 내홍을 촉발하는 시발점이 될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익명을 요구한 민주당 한 초선의원은 “이분들(이언주 전 의원 등)과 이른바 ‘수박’이라 조리돌림 당했던 분들의 차이가 뭐냐”고 반문한 뒤 “당장 어제까지 민주당을 비판했던 사람이 복당을 하려면 최소한 당원들을 달래고 설득할 명분을 갖고 와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준한 인천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기존에 소속된 당에서 공천을 받지 못한 의원들이 합류하면 인지도 면에서는 시너지 효과가 있을 수 있다”면서도 “마구잡이로 들어오면 이질적인 느낌이 발생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중요한 것은 명분이다. 왜 우리가 연대할 수밖에 없는지에 대한 국민적 설득이 필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