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참모 개편 아직 더 남았다?…추가 인사 가능성
  • 김현 뉴스1 기자 (sisa@sisajournal.com)
  • 승인 2020.07.24 10:00
  • 호수 160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번엔 ‘정무’만 바꾸고, 시간 지난 뒤 ‘추가 단행’ 가능성 거론되기도

문재인 정부에 비상등이 켜졌다. 지난 4월 21대 총선에서 180석을 얻었을 때만 해도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예상했지만, 인천국제공항공사 보안요원 정규직 전환 논란을 시작으로 좀처럼 집값을 잡지 못하는 부동산 정책과 주택공급 확대를 위한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 해제를 둘러싼 정부 내 혼선,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의혹 등까지 이어지면서 민심 이반이 급속도로 이뤄지고 있어서다. 문제는 딱히 돌파구가 보이지 않는다는 데 있다. 이로 인해 여권에선 청와대 참모진 및 내각 개편 등 인적 쇄신을 통해 분위기를 전환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복수의 여권 관계자에 따르면, 청와대는 이르면 이번 주(7월20~25일) 일부 수석급 및 비서관급 인사를 단행할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의 한 관계자는 7월22일 기자와의 통화에서 “청와대 참모진 개편은 시기의 문제였을 뿐 부동산 등 여러 요인으로 인해 당연히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가운데)과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7월7일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대화하고 있다. 맨 오른쪽은 김상조 정책실장 ⓒ연합뉴스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가운데)과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7월7일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대화하고 있다. 맨 오른쪽은 김상조 정책실장 ⓒ연합뉴스

김상조 정책실장 “한 달만 지켜봐 달라”

가장 먼저 교체 대상으로 거론된 인물은 김조원 민정수석이었다. 지난해 7월 조국 전 수석 후임으로 임명됐던 김 수석은 최근 2주택 이상을 보유한 청와대 고위직 참모들의 7월 내 주택 처분 권고와 맞물려 거취가 주목됐다. 김 수석은 서울 강남과 송파에 아파트를 소유하고 있다. 결국 김 수석이 22일 아파트 한 채를 매각하기로 하면서 유임 쪽으로 급격히 분위기가 바뀌었다.

반면에 강기정 정무수석은 교체가 유력해 보인다. 문재인 대통령이 최근 21대 국회 개원 연설에서 ‘협치’를 강조했던 만큼 야당과의 협치 강화를 위해 강 수석의 교체 가능성이 여권 내에서 강하게 제기된 탓이다. 강 수석의 후임으로는 문재인 정부 초대 청와대 대변인 출신인 박수현 전 의원이 사실상 확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충청 출신인 박 전 의원은 원만한 인품으로 야당과의 소통에 적임이라는 평가다. 일각에선 김연명 사회수석과 김외숙 인사수석의 교체 가능성도 흘러나오고 있지만, 22일 현재 청와대는 “확인해 줄 수 없다”는 입장만 밝히고 있다.

사실 가장 관심을 모은 인사는 청와대 ‘투톱’인 노영민 비서실장과 김상조 정책실장의 거취였다. 서울 서초구 아파트 매각 문제로 논란의 중심에 섰던 노 실장은 유임 쪽으로 가닥이 잡힌 것으로 전해졌다. 노 실장은 최근 2주택 이상 고위직 참모들에게 7월 안으로 주택을 매각하라고 재권고한 뒤 솔선수범 차원에서 자신이 보유하고 있던 서울 서초구와 충북 청주 소재 아파트 중 청주 아파트를 매각했지만, 서초구 아파트를 남기면서 ‘강남불패 신화’만 부각시켰다는 비판 여론에 휩싸인 바 있다. 이에 노 실장은 서초구 아파트까지 매각하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아예 무주택자의 길을 선택했다.

청와대에서 부동산 정책을 주도하고 있는 김상조 정책실장도 이번 인사 대상에서 비껴서 있는 분위기다. 김 정책실장은 6·17 부동산 대책 발표 이후에도 집값이 잡히지 않는 등 논란이 지속됐고, 더군다나 그린벨트 논란까지 일으키며 교체 가능성이 거론됐다. 그러나 김 실장은내부 회의에서 “대책 발표 후 효과가 나타나는 데 시간이 걸리니 한 달만 지켜봐 달라”고 말했다고 한다.

여권에선 노영민 비서실장과 김상조 정책실장이 이번 교체 대상에서 제외되는 분위기인 점을 고려할 때 소폭 인사에 그칠 것이라는 관측이 대체적이다. “국면 전환용 인사는 없다”는 문 대통령의 평소 원칙이 이번에도 그대로 반영될 것이라는 판단에서다. 이 때문에 대대적인 인적 쇄신을 통해 국면 전환을 기대했던 여권 내부에선 아쉽다는 반응이 나온다.

 

“인사의 폭 키울 필요 있었는데, 아쉽다”

민주당의 한 수도권 의원은 통화에서 “현 상황에서 분위기를 쇄신하고 이반됐던 민심을 회복하기 위해선 인사의 폭을 키울 필요가 있는데, 청와대는 별로 생각이 없는 것 같다”면서 “이번에 청와대 참모진을 일부 개편하더라도 사실 대통령 비서실장 교체가 아니면 이목을 그리 끌지 않을 것 같다”고 말했다. 여권의 한 핵심인사도 “정권 후반부로 갈수록 ‘오만’ 프레임에 걸리지 않도록 해야 하는데, 그러기 위해선 정책 기조에 있어 국민의 목소리를 반영하는 겸손한 태도가 필요하다”며 “이에 더해 인적 쇄신을 통해 국민들의 불만을 수용하는 모습도 필요한데, 지금 청와대의 분위기는 그렇지 못한 것 같다”고 지적했다.

그래선지 청와대 일각에선 문 대통령이 이번 일부 참모진 개편 이후 추가로 교체를 진행하지 않겠느냐는 전망도 나온다. 또 다른 청와대 관계자는 “문 대통령의 결단에 따라 이번에 참모진을 일정 부분 바꾼 뒤 시간을 갖고 이후에 추가로 교체할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무엇보다 큰 관심사는 이번에 시작된 청와대 개편이 내각 인사로 이어질지 여부다. 여권의 핵심 인사는 “국민들에게 보다 분명한 메시지를 줄 수 있는 것은 장관 교체”라고 말했다. 통상 문 대통령이 여름휴가를 전후해 개각을 단행한 사례가 많았다는 점에서도 관심이 집중된다. 집권 2년 차였던 2018년 7월26일 이개호 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을 내정한 데 이어 그해 8월말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과 정경두 국방부 장관 등 사실상 2기 내각 인사를 단행했다. 집권 3년 차였던 지난해 8월9일엔 조국 전 법무부 장관과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등을 기용하는 개각을 진행한 바 있다.

그러나 청와대 안팎에선 이번 청와대 개편이 개각으로 이어질지에 대해선 부정적인 기류가 많다. 한 여권 관계자는 “지금 개각을 단행한다면 8~9월 내내 인사청문회 정국을 거쳐야 한다. 지금은 국정운영에 집중해야 할 시기인데, 장관 인사청문회를 대대적으로 진행하는 것은 부담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한 청와대 관계자도 “지금은 전혀 개각과 관련한 움직임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선을 그었다.

여권 내에선 노영민 비서실장을 비롯해 2022년에 진행될 광역단체장 등 지방선거에 출마할 후보군이 청와대와 내각에 적지 않다는 점에서 올 연말이나 내년 초에 대대적인 인사가 이뤄질 가능성도 거론된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