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오거돈 기소의견 송치…“성추행 외 혐의는 없어”
  • 유지만 기자 (redpill@sisajournal.com)
  • 승인 2020.08.25 13:3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사 4개월여만…공직선거법 위반·채용비리 의혹 등은 못 찾아

부하직원에 대한 성추행으로 사퇴한 오거돈 전 부산시장을 수사해 온 경찰이 오 전 시장을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넘겼다. 경찰은 오 전 시장의 성추행 혐의와 함께 사건 은폐 의혹과 총선 전 사건 무마 의혹, 채용비리 의혹도 함께 들여다봤지만 성추행 외의 혐의는 없는 것으로 판단했다.

오거돈 부산시장이 4월23일 오전 부산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침통한 표정으로 시장직 사퇴 의사를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오거돈 부산시장이 4월23일 오전 부산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침통한 표정으로 시장직 사퇴 의사를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부산지방경찰청은 오 전 시장을 강제추행 혐의로 검찰에 송치했다고 25일 밝혔다. 장재혁 부산경찰청 여성청소년과장은 “오 전 시장이 사퇴한 4월23일부터 수사를 진행했지만 강제추행 혐의 외에 다른 혐의는 없었다”고 밝혔다.

오 전 시장은 지난 4월 초 부산시청 여직원과 면담하는 과정에서 강제추행한 혐의를 받는다. 오 전 시장은 총선 직후 자신의 성추행 사실을 인정하며 스스로 사퇴했다.

앞서 경찰은 오 전 시장의 성추행 혐의뿐만 아니라 추가로 제기된 의혹에 대해서도 수사에 착수했다. 우선 시장직 사퇴 시기를 총선 이후로 오 전 시장 측에서 정했다는 의혹(공직선거법 위반)에 대해 경찰은 혐의없음으로 결론지었다. 장 과장은 “부산시 정무라인 관계자 등 총 21명을 참고인 조사하고, 사건 발생 이후 통화내역을 수사했지만 사퇴 시기를 피의자 측에서 결정한 정황은 찾지 못했다”고 밝혔다. 이어 “피해자가 기자회견문에서 밝혔듯이 정치권의 외유와 외압 없이 사퇴 시기를 (피해자 측에서) 결정했다”고 덧붙였다.

오 전 시장의 사퇴 공증을 법무법인 부산에서 맡게 된 배경에 대해서는 “오 전 시장의 정무라인에서 부산을 소개했고, 피해자가 이를 받아들였다”고 밝혔다. 또 이번 성추행건 외에도 지난해에 성추행을 저지른 적 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수사했지만 혐의를 찾지 못했다. 장 과장은 “지난해 성추행 피해자로 거론되는 당사자와 면담했지만 성추행 피해 진술을 확보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어 “피해자와 관련한 채용 비리 의혹에 대해서도 조사했지만 혐의를 찾지 못했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